방문규 신임 수출입은행장.(사진=수출입은행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방문규 전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은성수 위원장의 뒤를 이어 한국수출입은행의 수장이 됐다. 지난 9월 9일 은성수 전 행장이 금융위원장에 취임한 지 약 2개월여 만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은 30일 제21대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출신인 방 신임 은행장은 지난 1984년 행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예산청, 재무부 등을 거쳐 기획예산처에서 주로 활동하며, 예산 및 경제정책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기획예산처 내에서는 △산업재정과장 △재정정책과장 △기획재정부 대변인, 예산실장, 제2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등 예산 및 경제정책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치기도 했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여기에 더해 해외 학위 취득, 파견 등의 ‘국제적 업무’ 수행 경험이 있어 수출입은행의 수장으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방 은행장은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을뿐만 아니라 3년간 세계은행에 파견되어 선임 공공개발전문가로 일하기도 했다.

이처럼 방 행장은 경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강한 업무추진력을 갖추고 있어 난제를 풀어가는 탁월한 능력을 갖췄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는 성품과 친화력이 좋아 주위의 신망이 두텁다고도 알려져 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방문규 은행장은 국제적인 감각을 겸비해 대외거래 전담기관인 수출입은행의 장(長)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