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경쟁당국서 이견 없이 승인 통보 받아
“한일 관계 악화 따른 불승인 우려 가능성 희박”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이 순항 중이다.

인수를 위한 최대 관문인 기업결합심사에서 카자흐스탄이 경쟁 당국 중 최초로 승인 결정을 내리면서 나머지 국가 승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9일 카자흐스탄 경쟁당국이 승인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카자흐스탄 경쟁당국은 관련 시장의 획정, 경쟁제한성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견 없이 승인을 결정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재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유럽연합(EU)과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5개국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받고 있다.

경쟁법이 가장 발달해 기업결합의 핵심국가로 분류되는 EU도 사전심사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다음달 중 심사신청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룹은 최대 난관으로 관측되는 EU의 심사는 사전협의 절차에 따라 지난 4월부터 협의에 나서고 있다. 일본도 EU와 마찬가지로 사전 절차가 있어 심사 신청 전 상담수속을 거쳐야 한다.

이와 관련 당초 시장에서는 조선·해운 시장 전통의 강자인 EU의 가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하지만 경제 보복 불확실성으로 일본의 심사도 변수로 부상했다. 자국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견제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현 시점에서 거부권을 행사하려면 시장에 악영향을 준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만큼 일본 경쟁 당국이 기업결합을 불승인하기는 어렵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조건을 내세울 수 있다는 전망이 시장과 증권가 애널리스트로부터 제기돼 온 것.

다만 업황 불황으로 세계 조선업이 합병을 통한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어 기업결합 자체를 막기는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대중공업그룹 홍보실 박준수 부장은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가령 일본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 기준을 마련해 놓고 최근 한일 관계가 급랭했다고 해서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기업의 결합 심사기준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할 기준을 우리에게 불리하게 (기업결합 기준을)제시하기는 어렵다”고 일본의 불승인 우려를 일축했다.

한편 중국이 자국 내 1·2위 조선업체 합병을 승인한 점도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이 자국 대형 조선소 합병을 허락했기 때문에 한국 조선소의 합병을 거부할 명분이 약해진다는 진단이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중국 국유기업을 관리하는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 25일 중국의 최대 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그룹(CSSC)과 중국선박중공그룹(CSIC)이 합병하는 구조조정안을 승인했다.

한때 세계 조선업계 왕좌로 군림했다 쇠락한 일본 역시 조선소 간 통합을 통한 대형화로 살길을 모색하고 있다. 미쓰이중공업과 가와사키중공업, 스미토모중공업 등이 거론된다. 일본 역시 1위 업체 이마바리조선이 미나미니혼조선을 인수하는 등 덩치 키우기에 안간힘을 쓰는 중이다.

이밖에 싱가포르에서는 대표 조선사인 케펠(Keppel Offshore & Marine)과 셈코프마린(Sembcorp Marin)의 합병 논의가 진행될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카자흐스탄으로부터 기업결합 심사 승인 통보를 받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그룹 박 부장은 “(기업결합을)심사하는 경쟁 당국의 일정이 서로 상이한 만큼 이에 맞춰 기업결합 심사 통과를 위해 충실히 설명하고 있다”며 “모든 심사는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향후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