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충전소 310곳 구축 방안 최근 발표
현 추세 감안시 수소차 수요 급증 ‘비현실’지적
높은 가격·보조금 재정 지급 영속성에 의구심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우선 설치하기로 한 수소차 충전소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우선 설치하기로 한 수소차 충전소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최근 정부가 수소차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 방안’을 마련했다. 2022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310곳을 세우고 여기까지 차로 30분이내에 간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이 방안이 ‘용두사미’가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업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는 지난 22일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마련·발표했다. 연초 밝힌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월) 및 최근의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10월 15일)의 후속조치다.

이 구축 방안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수소충전소 31기가 운영 중인데, 이를 올해 말까지 총 86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 확산에 필요한 수소 공급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계획을 구체화해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기대다.

우선 수소 생산 방식을 다양화하고 저장·운송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것이 골자다. 정부에 따르면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별로 여건에 맞춰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한다.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 시장 중심의 수소가격 체계를 구축한다. 수소 가격은 2022년 1kg에 6000원 수준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2040년에는 절반 가격인 3000원(kg당)이 목표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한다.

최연우 산자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오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 주요 도시에서 20분내, 고속도로에서 75km 이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아울러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20분의1, 충전용량은 3배,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다.

정부는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 원활한 사업 확대를 위해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최연우 과장은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며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강릉에서 발생한 수소 폭발사고와 관련 정부는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하기로 했다. 저장탱크·배관, 내부 이물질 검사 등 수소충전소 안전에 관한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이같은 정부의 장밋빛 구축방안에 대해 업계에서는 ‘기대 반, 우려 반’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래 자동차 연료는 전기, 수소차 등 두 가지 축으로 나눌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승용차 등 작은 차에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는 데 효율적이고 수소차는 중장거리를 운행하는 트럭, 버스 등 대형 상용차를 대상으로 그 비중이 점점 증가할 것이라는 얘기다.

미래차 전략에 따른 주요 목표는 수소차의 국내판매 비중을 현재 2%대 수준에서 2030년 33%로 제고하고, 세계시장 점유율을 현재 4%에서 10%까지 늘리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올해 수소차의 연간 판매목표는 6000대다. 판매 비중으로는 각각 0.3%다. 따라서 목표대로 2030년까지 수소차 8.9%로 비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16만대까지 판매량을 늘려야 한다. 하지만 목표치 달성은 산적한 문제들로 그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우선 수소차는 충전소 등 인프라의 공급이 수요를 너무 초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즉 계획은 거창하나 차량 보급 속도를 감안하면 자동차업계에서 향후 수소 연료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수요예측을 잘못해서 국고낭비 우려가 크다는 지적도 충전소 등 인프라 속도조절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가비전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비약적 목표를 제시했지만 관건은 비용이다. 차량별로 다르지만 현재와 같이 수소차와 내연기관차간 높은 가격차가 유지되는 한 기존 내연기관차 소유자의 친환경차 구매전환을 유도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지금도 수소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계속 지원되고 있다. 올해 수소차의 국가보조금 규모는 2250만원으로 나타났다. 지자체별로 지방 보조금까지 더하면 수소차는 3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수소차의 가격이 너무 높아 접근성이 낮을뿐더러 소비자 선택권도 극히 제한적이다.

현재 시판 중인 수소차 모델은 작년 3월 출시된 현대차의 ‘넥쏘’가 유일하다. 해당 모델의 2018년형 출시가격은 6890만~7220만원 선이다. 친환경적인 구동방식으로 연료전지 등의 최첨단 기술수준이 필요한 까닭에 고가(高價)란 태생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미래차 전략에서 가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율 100%를 달성해 찻값을 4000만원대로 내리고, 수소 가격도 2030년까지 현재의 50% 수준인 Kg당 4000원대로 인하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목표치일 뿐이다.

이에 대해 산자부 관계자는 “보조금 지급 등 재정 지원은 오는 2022년까지 목표대로 진행될 것으로 본다”며 “하지만 수소차의 구매 시 지급되는 정부보조금과 원활한 수소충전소 구축에 투입되는 정부 재정도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차 공급과 충전소 등 인프라 공급산업도 자생력이 생겨야 한다. 차츰 현행보다 민간 부문에서 담당하는 비중이 늘어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도 시급하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660기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수소충전소를 660기까지 늘린다고 하지만 이 정도 숫자로 차량의 수요를 충족하기는 쉽지 않고, 지난 6월 노르웨이의 수소충전소 폭발로 안전성 문제도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며 반신반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안전기술 지원방안을 내놨다.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정부의 방안이 실제 실현되는 시점이 언제인지에 따라 수소차의 향방도 갈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이 월등히 낮은 것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연료전지 촉매인 백금이 희귀하고 비싸다. 수소차 연료전지에는 50~70g의 백금이 촉매로 필요한데 전기차 부품과 비교해 절대 가격이 높다”며 “산업용 수소를 공급하는 업체가 많지 않다는 점도 수소차 상용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두빈 삼정KPMG 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차의 경우 연료전지에 관해 완성차 업계에서 직접 연구·개발(R&D)을 수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R&D 비용이 소요되고 연료전지 촉매인 백금 대체물질이 해결되지 않아 아직까지 가격 열위에 있다”고 지적했다.

수소차는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꼽힌다. 충전 시간이 짧아 이용자 편리성도 뛰어나다. 한번 충전하면 400㎞ 이상 달리는데다 충전 시간은 3분에 불과하다. 효율성도 높다. 내연기관 효율은 30~40% 수준인데 비해 수소차는 60% 이상이다. 소음도 없고 배출하는 것은 오직 물 뿐이다. 파워를 늘리기 위해서는 스택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소형부터 대형까지 라인업을 갖추는 데도 유리하다.

문제는 충전소 구축에 30억원 가까이 소요되는 등 엄청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정부에서는 수소충전소 보조금 15억원을 지급하겠다고 지난해 발표했으나 보조금을 감안해도 엄청난 투자가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주유소·CNG 충전소와 수소충전소를 함께 건설하는 ‘융합형 충전소’와 각종 충전소 부품을 모듈화된 형태로 압축한 ‘모듈형 충전소’ 건설 실증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차) 수요 과대 계측과 높은 가격, 부족한 충전소(인프라), 핵심부품 국산화 등이 먼저 개선되지 않으면 이번 방안이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지난 정부의 국정 기조처럼 공염불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