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과 전북 전주에서는 라돈 건축자재 전량 교체
지역별로 부산시 가장 많아…건설사별로는 포스코건설 가장 많아
국토교통부, “해외 사례 검토하고 부동한 의견 듣고 방향 잡아야 해서 시간 걸렸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 기자] 최근 5년 동안 전국 아파트 18682세대에서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지난 21일 국정감사에서 라돈 건축자재 관한 가이드라인을 곧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국 14개 지자체가 제출한 ‘최근 5년간 아파트 라돈검출 신고 접수내역’을 분석한 결과 전국 16개 아파트 단지 18682세대에서 라돈검출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시 노원구 녹천역 두산위브아파트와 전라북도 전주시 에코 포스코 더샵2차 아파트는 라돈 건축자재를 전량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시가 4800세대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세종시 3792세대, 서울시 3161세대, 경상북도 2487세대, 충청북도 2486세대, 경상남도 883세대, 전라북도 702세대, 강원도 353세대, 전라남도 18세대 순으로 나타났다.

건설사별로는 포스코건설 (5개 단지 5164세대), 부영주택(4개 단지 4800세대), 한신공영(2개 단지 1439세대) 순으로 나타났다.

정 대표는 “지난 몇 년 동안 전국의 아파트 19000세대에서 라돈검출 신고가 있었다”며 “하루하루 불안과 공포 속에 사는 라돈 아파트 주민들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조속한 시일 내에 라돈 건축자재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 대표는 지난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 종합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작년 11월 ‘라돈 등을 포함한 생활 속 유해물질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하라고 강조하셨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1년이 지났다”면서 “국토교통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 환경부 등과 함께 회의는 9차례 했는데 속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라돈 건축자재 관련 가이드라인을 거의 다 만들었기 때문에 곧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관실 주택건설공급과는 <소비자경제>에 “라돈 건축자재 관한 가이드라인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높았지만 전혀 기준이 없었던 상황이어서 해외 사례 검토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면서 “전문가와 주민들, 관련 업계와 함께 토론회 등 방식으로 부동한 의견을 듣고 방향 잡아야 했기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라돈 건축자재 관련 가이드라인은 해당 부처와 의논해서 올해 안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관련 내용은 지금 공개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한편 라돈은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되어 생성되는 가스 형태의 천연 방사성 물질로서 석면과 함께 1급 발암물질이다. 최근 기준치 이상의 라돈을 방출하는 침대나 베개, 지하철역 등 생활 밀착형 곳에서 연이어 발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