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T매체, 독일 평가 전문 매체 등에서 성능 및 디자인 호평
시장조사 업체 JD파워에서 생활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 1위 등극
경쟁사 건조기 관련 소비자 이슈 속, 국내 생활가전 선호도 영향 예상

삼성전자 건조기가 해외 시장에서 연이은 호평을 받았다. 사진은 2019 한국전자전에 전시된 건조기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건조기가 해외 시장에서 연이은 호평을 받았다. 사진은 2019 한국전자전 당시 공개된 삼성전자측 건조기 홍보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삼성전자 건조기가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 연이은 호평을 받았다. 건조 시간과 에너지 효율 등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받은 가운데, 국내 건조기 시장 소비자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

미국 IT 전문 매체 씨넷은 삼성전자의 세탁기와 건조기를 ‘스마트 기능(Smart Features)’과 ‘뛰어난 성능(Impressive Performance)’ 부문에서 '최고의 페어(Best Pair)’ 제품으로 선정했다.

씨넷은 건조 공간이 2개로 나뉜 ‘플렉스드라이’ 건조기에 대해 “별도 공간에 섬세한 케어가 필요한 의류를 건조할 수 있다는 점이 혁신적이며, 모바일 앱으로 제품을 조작하고 건조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건조기 DVE45M5500Z는 건조력뿐 아니라 빠른 건조시간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점 등 기본 성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 현지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시카고트리뷴은 삼성 제품(DVE52M8650W)을 ‘최고의 전기 건조기’로 추천했다.

이 매체는 “삼성 건조기는 12가지 건조 사이클과 4가지 온도 설정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건조 조건을 충족시켜 준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은 높은 에너지 효율, 가독성 좋은 디스플레이, 양방향 도어 등도 장점으로 소개했다.

삼성 건조기는 미국 시장조사 업체 JD파워가 최근 실시한 ‘2019 생활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도 총점 880점(1000점 만점 기준)을 받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유럽에서도 최근 좋은 평가가 이어졌다.

독일 제품 평가 전문 매체 ETM은 삼성 건조기(DV81N62532W)가 우수한 건조 성능뿐 아니라 섬유에 밴 불쾌한 냄새를 없애주는 '에어워시' 기능, 모바일 앱을 이용한 제품 조작과 모니터링 기능이 우수 하다고 소개하며 1위에 선정했다.

영국 유력 일간지 미러도 삼성 건조기(DV90M50003X)가 세련된 외관뿐 아니라 높은 에너지 효율, 선반 건조와 습도 센서 등 독창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고 호평했다.

송명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건조기 사용이 보편화되어 여러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한 미국, 유럽에서도 삼성 건조기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차별화된 제품력을 기반으로 미국, 한국에서 1위를 한 것과 같이 다른 지역에서도 적극적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건조기 관련 소비자 이슈 변수 속, 시장 영향력 추세는?

건조기는 사실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정해져 있는 편이다. 세탁기와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수납공간이 넉넉한 넓은 집은 건조기를 고르는데 별다른 제약이 없지만, 대다수 가정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한 공간에 같이 둔다.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드럼세탁기를 두고 그 위에 건조기를 얹는 형태로 많이 배치한다.

그래서 건조기는 세탁기와 같은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세탁기와 다른 브랜드 건조기를 사용해도 아무 문제는 없다. 다만, 시각적인 문제가 있다. 컬러 등을 고려해 디자인적으로 예뻐 보이려면 같은 브랜드의 비슷한 사이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평소 삼성전자 생활가전 브랜드를 선호한 사람이라면 건조기도 세탁기 등과 함께 일괄적으로 구매했을 확률이 높다. 반대로 LG전자 등 다른 브랜드 제품을 주로 사용했다면 건조기 역시 평소 선호도에 따라 해당 브랜드를 구입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지난 여름 LG전자 건조기 관련 논란이 불거지고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만이 쌓이면서 해당 내용이 가전 시장 변수로 떠오른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전자 건조기가 기능 등에서 연이어 호평 받으면서 향후 건조기 시장의 소비자 선호도가 어떻게 나타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