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저축은행, '웰컴 잔돈모아적금' 1원 1만원으로 UP UP
렌딧, 5000원씩 분산투자로 안전성 높여
미래에셋생명, 미니보험으로 부담없이 주요 질병 보장

웰컴저축은행 앱 '웰뱅'에서는 '웰뱅 잔돈모아올림적금'을 가입할 수 있다. 사진은 웰뱅 앱 화면이다.(사진=웰뱅 캡처)
웰컴저축은행 앱 '웰뱅'에서는 '웰뱅 잔돈모아올림적금'을 가입할 수 있다. 사진은 웰뱅 앱 화면이다.(사진=웰뱅 캡처)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혹자는 ‘푼돈’은 모아도 ‘푼돈’이라 하고, 또 다른 이는 모으면 ‘목돈’도 될 수 있다 말한다. 하지만 여전히 푼돈으로 남아도, 목돈으로 커져도, ‘푼돈’은 늘 곁에 있는 ‘라이프 파트너’다. 그가 존중받아야 하는 이유다. 그래서 날 웃게 해줄 푼돈의 목돈 순환 과정을 소개하려 한다.

코난테크놀로지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펄스K의 지난 1년간 빈도 분석에 따르면 ‘푼돈’은 계속, 항상, 매일, 자주 등과 고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뒷받침하듯 사람들은 동네, 아파트, 은행 , 직장 등의 일상생활 공간에서 ‘푼돈’을 떠올렸다. 하지만 한계는 있었다. 찌질하고, 우습고, 흐지부지한 감정 등을 주축으로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빈도가 긍정 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이다.

그러나 푼돈의 변신은 무죄. 1원으로 태어나 1만원이 되기도 하고, 투자부터 미래 보장까지 톡톡히 해준다.

◇1원 끝전이라 비웃지 마라, 곧 1만원으로 자란다!

지난해 ‘웰뱅 시대’ 개막과 함께 우리에게 온 기특한 ‘웰컴 잔돈모아올림적금’은 1원을 1만원으로 돌려주는 푼돈 모아 목돈’ 상품이다.

‘웰컴 잔돈모아올림적금’은 스마트뱅킹 전용 자유적립적금 상품으로, ‘만기올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 기간 중 사전 지정된 입출금계좌에서 설정에 따라 1천원 혹은 1만원 미만의 잔돈을 적립하면 만기시 해지 원리금을 1만원 단위로 수령하는 것이다. 즉, 만기 때까지 모인 적립금액이 149만 1원이라고 하면 이 1원을 1만원으로 계산해 150만원으로 수령할 수 있다.

‘푼돈 먹고 목돈 주는’ 것에 더해 높은 기본 금리를 자랑하기도 한다. 11일 기준 금리는 △12개월~24개월 연 2.8% △24개월 연 3.0%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20~30대 실속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인기가 많고, 성별로는 여성이 많다"며 "실질적으로 기본 금리에 끝전을 올림해주기 때문에 최대 1.0% 정도 금리를 더 받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5,000원으로 쪼개지면 투자도 ‘안전성’이 높아진다.

'투자'가 대중화되어 평범한 사람들의 투자가 활발해짐에 따라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푼돈으로 쪼개서 투자' 방식도 뜨고 있다.  P2P사인 렌딧은 1개 채권당 최소투자금액을 확 낮춰 투자자가 부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최소투자금액은 5,000원으로, 높은 수익률에 안전성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같은 금액을 하나의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 게 아니라 아니라 푼돈으로 나눠 분산투자할 수 있도록 해 안전성을 높인 것이다.

특히, 채권을 직접 선택할 필요 없는 자동 투자 서비스인 '렌딧 데일리 자동투자' 이용시에도 하나의 채권당 주로 5,000원~1만원 사이의 투자액이 자동 배정된다.

렌딧 관계자는 "자동 투자 이용시 1채권 당 대부분 5,000원에서 1만원 사이의 금액이 투자된다"며 "같은 금액을 투자 하더라도 최대한 쪼개서 최대한 많은 채권에 분산시키는 것이 투자자 보호라고 생각해 금액을 낮췄다"고 말했다.  

◇첫 보험, 그리고 부족한 보장 채워주는 두 번째 보험은 너!

'푼돈'은 커다란 방패막이가 되어 건강한 미래도 보장한다. 월 1,000원 대로 가입이 가능한 '미니보험'은 초소액인 보험료를 적용하면서도 발병률이 높은 질병을 보장해 실속을 찾는 가입자들에게 인기다.

 미래에셋생명의 '온라인 잘고른 여성미니암보험'의 경우 유방암, 갑상선암, 여성생식기암 진단시 500만원을 보장해준다. 30세 여성 기준 보험료는 월 1,000원으로, 푼돈으로 여성 3대 암을 모두 보장해 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