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 전체회의서 신속·긴밀 대응 촉구
현재 행정안전부 한 단계 낮은 범정부 대책지원본부 구성
농식품부 타 정부 부처 직접 지휘 한계…일사불란한 대응 대처 어렵워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한‘재난사태’를 선포하고 조속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구성해 통합대응체제를 갖춰야 한다”

경기도 파주·연천·김포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에 방역 당국은  초비상 걸렸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경기도 파주·연천·김포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에 방역 당국은 초비상 걸렸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경기도 파주·연천·김포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에 이어 24일 인천 강화군에서도 의심 사례가 접수돼 일주일 만에 방역  당국은 초비상 걸렸다.

이에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종회 의원은 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가축전염병예방법’의 제1종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되었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근거해 사회재난으로 규정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행정안전부는 한 단계 낮은 범정부 대책지원본부를 구성했다. 가축 전염병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를 지원하고 농식품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농식품부가 타 정부 부처를 직접 지휘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일사불란한 대응 대처에 어렵다.

이에 김 의원은 “양돈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사료, 식육, 가공식품 등 다른 산업들과의 연계를 고려한 양돈 산업의 경제규모는 약 30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중대본을 꾸리는 것이 결코 과잉대처가 아닌 이유”라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대한한돈협회는 환경부에 ‘30만마리의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3분의 1 수준으로 줄여달라’고 요구했다.야생멧돼지가 아프리카돼지열별 바이러스를 옮겨 감염시키는 원인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이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농식품부가 양돈농가의 입장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방역이 최선이겠지만 관련 연구를 통한 항생제나 의약품개발에 농식품부가 앞장서야 한다”며 “양돈업계의 불안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현실에 대한 방역만큼 미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