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g당 2103원으로 전날보다 59원↑사흘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돼지고기 가격의 급등으로 일부 도매상 미리 확보한 물량 풀지 않아
소규모 소매상들 가격을 올린 것도 소매가 상승에 영향 준 것으로 보여져

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이날 국산 냉장 삼겹살 평균 소매가는 100g당 2103원으로 전날보다 59원 오르면서 사흘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으로 정부가 내렸던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이 19일 해제됐지만 돼지고기 소매 가격은 사흘 연속 상승했다.

이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이날 국산 냉장 삼겹살 평균 소매가는 100g당 2103원으로 전날보다 59원 오르면서 사흘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ASF 발병 전인 지난 16일 100g당 2013원이던 국산 냉장 삼겹살 평균 소매가는 발병 당일인 17일 2029원으로 소폭 오르더니 18일에는 다시 2044원으로 뛰었다.

반면 일시이동중지명령이 해제되면서 다시 개장한 전국 주요 돼지 도매시장 경락가는 하락으로 돌아섰다.

경기도 파주에서 ASF가 발병했던 17일 30% 이상 급등했던 돼지고기 경락가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전국 돼지 도매시장에서 전날보다 ㎏당 372원 떨어진 5829원에 거래되고 있다.

돈육업계 관계자들은 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되고 돼지고기 거래가 정상화되면서 경매가는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시차를 두고 반영되는 소매가는 전날 도매시장 휴장 등의 영향으로 사흘 연속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돼지고기 가격의 급등을 예상한 일부 도매상이 미리 확보한 물량을 내놓지 않는 매점매석 움직임까지 보이면서 물량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소매상들이 가격을 올린 것도 소매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돈육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아프리카 열병으로 업계가 돼지고기 가격을 놓고 바짝 긴장한 상태였다. 하지만 해제 되면서 경매가는 하락세를 띄었지만 재고 물량이 많지 않아서 가격이 떨어지지 않은 것"이라며 "이에 해제 됐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오른 가격과 물량 확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