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핀테크 스케일업 현장간담회' 진행
은성수 위원장 핀테크 스케일업 방향 제시하고, 간담회 의견 반영 약속해
3,000억원 규모의 가칭 '민간 중심 핀테크 투자펀드 조성 계획' 발표 되기도

금융위원회 은성수 위원장이 디캠프에서 열린 '핀테크 스케일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위원회 은성수 위원장이 디캠프에서 열린 '핀테크 스케일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혁신'을 향한 첫 발걸음은 핀테크였다.

금융위원회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디캠프 다목적홀에서 '핀테크 스케일업 현장간담회'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금감원, 금융결제원, 신용정보원, 금융보안원, 한국성장금융, 핀테크기업 및 금융기관 28개사 등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을 탄생시키기 위한 현장 목소리 청취에 나섰다. ‘핀테크 스케일업, 금융이 바뀐다’가 향후 정부의 정책방향을 담은 표현이라며, 일관성을 가지고 보다 과감하게 펼쳐나가겠다는 핀테크 스케일업 방향을 밝히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중단 없는 규제혁신과 핀테크 투자 활성화와 해외진출이 핵심"이라며 "규제혁신을 위해 먼저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더욱 더 적극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궁극적으로는 규제개선까지 완결될 수 있도록 동태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며 "핀테크 분야로 투자의 물꼬도 트고 넓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러면서 핀테크기업 및 금융기관의 생생한 의견을 담아 10월 중 '핀테크 스케일업 정책'을 완성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참석자 역시 제도와 규제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며 간담회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구체적으로는 △혁신금융서비스 테스트 결과가 규제개선 연계 과정에서 아이디어 보호 △글로벌 핀테크 비지니스 국내 도입 여건 마련 △창업 진입장벽 완화 등의 규제개혁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핀테크랩 △핀테크기업 상장 지원 △금융권 및 모험자본 등의 투자 확대 △핀테크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신용정보법 개정 △P2P법 제정 등이다.

특히 금융위는 가칭 '민간 중심 핀테크 투자펀드 조성 계획'이라는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책을 예고하며 핀테크 산업 활성화 기대에 부응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은행권, 핀테크 유관기관 출자에 민간자금 매칭으로 4년간 3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핀테크 스타트업에 투자도 담겼다.

은 위원장은 "청년들이 핀테크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IPO, M&A 등을 통해 성공신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시장환경도 매우 중요하다"며 "스타트업이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지키고 키워나갈 수 있는 공정한 경쟁여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실패를 용인하고 재도전하는 문화가 자리를 잡아야 스타트업들의 용기있는 도전이 계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는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운영해 내년 3월까지 100건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