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노베이션, LG전자에도 배터리 관련 소송 제기
대내외 경제 악재 속 재계 3·4위 기업간 소송 영향 우려

배터리 지적재산권을 놓고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의 싸움이 이제 재계 3,4위 SK그룹과 LG그룹으로 확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터리 지적재산권을 놓고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의 싸움이 이제 재계 3,4위 SK그룹과 LG그룹으로 확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LG화학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소송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이번에는 LG의 또 다른 계열사 LG전자에 소송을 제기했다. LG전자가 자사 배터리 특허를 침해한 LG화학 부품을 공급받아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계열사로부터 불붙은 싸움이 이제 재계 3,4위 SK그룹과 LG그룹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SK이노베이션은 30일 LG화학을 비롯해 이 업체의 미국법인 'LG화학 미시간', LG전자 등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미국 연방법원에 동시 제소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LG화학 배터리 셀을 공급받아 배터리 모듈과 팩을 생산해 자동차 회사 등에 판매하고 있다는 이유로 소송 대상에 포함됐다.

SK와 LG의 배터리 소송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4월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핵심 인력 및 영업비밀 침해가 LG화학측이 주장한 이유였다. 이에 SK이노베이션은 6월 국내 법원에 LG화학을 명예훼손 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윤예선 대표는 “이번 제소는 LG화학이 4월 말에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 건과는 무관한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 보호를 위한 정당한 소송”이라며 “자사는 LG화학과 LG전자가 특허를 침해한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소송 소식이 전해진 후 LG화학은 입장문을 배포하고 “경쟁사에서 소송에 대한 불안감 및 국면 전환을 노리고 불필요한 특허 침해 제소를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핵심기술과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송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재계에서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맞소송전을 벌이는 것 자체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다. 대외 악재가 겹치고 산업 경쟁국들이 배터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 소송전이 결국 다른 나라 기업에게 반사이익을 줄 수 있다는 우려다. 업계에서는 양사의 극적인 타협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