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회복탄력성이 상승
뇌 백질다발의 연결성 향상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이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강도가 유의하게 증가했다. (사진=서울대병원 제공)
템플스테이 참가자들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강도가 유의하게 증가했다. (사진=서울대병원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 기자]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팀은 23일 ‘템플스테이가 정신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2년간(2014~2015년) 지리산 대원사의 3박 4일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장인 50명을 대상으로 했다. 총 12그룹으로 나눠 33명은 사찰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17명은 같은 장소에서 숙식하고 자유롭게 생활 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대조군과 비교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잘 견디는 회복탄력성이 상승했다. 효과는 잠시 상승한것이 아니라 3개월 후에도 높게 지속 됐다.

이에 연구팀은 회복탄력성 변화가 단순한 심리적 변화인지 뇌의 변화인 것인지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해 기능성 뇌 자기공명영상(fMRI)과 확산텐서 영상(DTI) 연구를 추가했다.

연구팀은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은 대조군에 비해 디폴트모드 네트워크의 기능적 연결성이 더욱 강화됐다. 템플스테이가 디폴트모드 네트워크를 강화시키는 것은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것 보다 뇌에 더욱 깊은 휴식을 선사한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 수행 후 백질영역 유의하게 향상됐다.(사진=서울대병원 제공)
템플스테이 참가자가 대조군에 비해연구 수행 후 백질영역 유의하게 향상됐다.(사진=서울대병원 제공)

뿐만아니라 추가 연구결과는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은 전두엽과 두정엽 사이, 뇌의 좌·우반구를 연결하는 백질다발의 연결성이 더욱 향상된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요즘처럼 복잡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시대에 자신의 정신건강을 스스로 다스리는 방법으로 템플스테이가 매우 유용하다”고 역설하며 “향후 회복탄력성을 증가시켜 정신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거나 새로운 치료법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구결과 중 뇌의 백질다발 연결성 증가는 ‘마음챙김(Mindfulness)’, 회복탄력성 상승은 ‘정신건강&의학(Psychology Health & Medicine)’, 뇌의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강화는 ‘신경과학프론티어스(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등의 학술지 에 각각 게재됐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