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국산화 비율 높아 부정적 이슈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생산라인 및 공정 제어장치 등 일부 일본 이슈 가능성 제기
자동차 업계도 장기 대안 마련 나선다

부산 강서구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자료 사진은 기사 속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부산 강서구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자료 사진은 기사 속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한일 경제전쟁이 연일 치열한 국면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일본발 소재 이슈가 자동차 시장에 미칠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관심이 주목된다. 자동차가 국내 경제를 이끄는 대표 산업 중 하나여서다. 업계에서는 단기 이슈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공정 과정에서의 변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 미쓰비시, 히타치 등 일본 자동차부품 제조사 4곳이 10여 년간 우리나라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팔면서 담합행위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일본 제조사 4곳은 92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이들은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도 같은 행위를 해 제재를 받은 바 있다.

이 사건을 두고 일각에서는 자동차 업계에도 일본발 부품 이슈의 영향력이 큰 것은 아닌지 우려한다. 한일 경제전쟁이 본격화함에 따라 국내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업계가 일본산 부품과 장비 이슈로 제동이 걸릴까 우려하는 시선이다. 완성차 제조시 일본 제품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는 국산화율이 비교적 높은 업종이어서 한일 무역전쟁에 따른 단기적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제조하는 자동차 부품은 95% 정도를 국내 협력사로부터 조달하고 있어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분석된다.다만 일본산 부품 사용을 완전히 줄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사태 장기화에 따른 변수에는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 부품 사용 현황과 대체 공급선 마련 여부 등을 이전부터 파악하고 꾸준히 대처해왔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지난 2일 종합대응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부분의 업종은 체계적 대응 시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도 언론을 통해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산 부품과 소재는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부품업체 단체인 이 조합은 이미 지난 지난달 초순부터 부품 및 소재 이슈가 반도체 부문에 이어 자동차 업계로 확산될 가능성을 상정하고 국내 업계 대응책 마련을 위한 긴급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현대차투자증권 장문수 연구원은 “국내 자동차 산업계는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시기와 비교해 일본 의존도가 낮아지고 기술 내재화 확대로 국산화율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3개월 이상의 안전재고를 확보하고 있으며 상당부분의 부품은 미국, 유럽, 중국산으로 대체 가능해 단기적인 생산 차질은 제한적”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다. 

자동차 부품 부문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이유는 FTA이후 유럽과 미국 제품가격이 낮아지면서 사용이 늘었고,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계기로 재고량을 꾸준히 늘려왔기 때문이다.

탄소섬유 등이 전략물자에 포함되면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으나 넥쏘 수소탱크용 탄소섬유는 국내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완성차는 부품이 3만개에 이르고 1차 2차 3차 등 여러 협력사가 협업는 체제여서 모든 제품을 완전히 국산화하는 것은 어렵다. 전장부품에는 일본산이 다수 사용되고 공장 생산라인의 기계나 공정 제어장치가 일본 제품인 경우도 있다. 독일 등 다른 기술선진국 제품으로 대체할 수도 있으나 이미 공장에 설치된 장비나 소프트웨어를 교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공작기계 또는 생산설비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등에서 수급 차질이 생기면, 부품이나 소재 공급이 막히는 것과 비슷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업계에서는 관련 이슈를 관심 있게 들여다보는 상황이다. 아울러 한일 경제전쟁이 장기전으로 흘러갈 것에 대비해 자동차산업 제조 수출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대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