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 ‘일(日)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
대응방안 △기존 차입금 만기 연장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 △경쟁력 강화 지원 등
최 위원장 “수출규제 피해기업에게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 입장 밝혀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지난달 최종구 위원장은 ‘일본발 수출규제’가 금융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대처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전한 바 있다. 한 달여가 지난 현재 역시 대다수 시장참가자들의 의견을 빌려 ‘금융시장에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우리 금융 시장이 과민하게 반응할 이유는 없다’고 못박았다.

하지만 최 위원장은 “예상치 못한 시장불안요인의 발생 가능성에 대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시장 안정 조치를 철저히 점검‧준비하겠다”며 “수출규제 피해기업에게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일(日)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 현장에서 최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금융당국은 물론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이 참여해 비상대응반을 운영해 지원책을 마련,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 최 위원장은 “수출규제 품목을 사용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이 피해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 합동의 일본 수출규제 종합 대응계획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금융 부문에 있어서는 수출 규제 피해기업들이 자금애로를 겪지 않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대응방안으로 △기존 차입금 만기 연장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 △경쟁력 강화 지원 등 세 부문을 제시했다.

이중 기존 차입금 만기 연장의 경우 정책금융기관의 경우 즉시 시행하며, 시중은행의 만기 연장 협조를 부탁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해 피해기업을 지원해 나가겠다며 기 운영 중인 운전자금, 경영안정자금과 함께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특별프로그램 신설을 예고했다.

또 금융지원에 대한 추후 운영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지원이 기업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과 함께 비상대응반을 가동하고 있다”며 “금융기관 전국 지점을 통해 관련 기업의 자금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지원 프로그램 신설, 지원규모 확대 등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일선 창구의 역할도 강조했다. 지원방안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각 기관장을 비롯해 전 직원에게 지원의지가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금융당국의 뒷받침 방안도 전했다. ‘일선 담당자의 지원 과정 중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면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