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외무상 양자 회담 종료
"일본 측 반응에 별다른 변화 없어, 양국 간극 상당"
화이트리스트 배제시 한국 정부도 다양한 대응 카드 마련 예상

1일 오전 방콕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별다른 성과없이 종료됐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전 방콕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별다른 성과없이 종료됐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양자 회담이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종료됐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의 양자회담은 한국 시간 기준 이날 오전 10시 55분 부터 55분간 진행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 반응에는 큰 변화가 있지 않았다. 양측간 간극이 상당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수출 규제 문제를 의제에 올리고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보류 및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 관계가 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할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된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이후 강경화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외교 당국 간에는 대화를 계속해야 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주지시켰다"고 전했다.

이날 일본 측은 화이트리스트 관련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정부는 일본이 오는 2일 각의에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보고 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경우 한국 정부가 내놓을 대응 카드 중 하나로 거론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한 논의도 이날 회담에서 다뤄졌다.

강 장관은 "내일 각의 결정이 나온다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며 "일본 수출규제가 안보상의 이유로 취해진 것이었는데 우리도 여러 가지 한일 안보의 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결정될 경우 GSOMIA 중단을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양국의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내일 열릴 일본 각의 결과에 산업계의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