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 유사성 정보 제공 ‘상관쏙쏙’ 서비스 오픈
두 종목 일자별 등락률 데이터 기반 상관계수 산출, 종목 간 상관관계 정보 제공
박찬형 WM본부장 "성공적인 고객 투자 지원 위해 서비스 기획"

유진투자증권은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사진=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은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사진=유진투자증권)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유진투자증권이 섹터, 업종, 종목상세 등으로 종목간 주가가 얼마나 비슷한지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HTS과 MTS에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다.

유진투자증권은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상관쏙쏙’ 서비스는 두 종목의 일자별 등락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종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정 종목을 검색 창에 입력하면 종목 기본정보와 함께 관련 종목과 두 종목 사이의 상관계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서비스 화면은 전체 섹터 업종 종목상세 등 총 4개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총 5개 기간의 상관계수가 제공된다.

유진투자증권에서는 다수 종목들이 각종 이슈에 따라 하나의 테마를 이루어 주도해가는 주식 시장 특성상, 개인투자자가 개별 종목 분석을 통해 시장을 이끄는 업종을 도출해 내기 쉽지않다는 점에 착안해 서비스를 출시했다. 실제로 두 변수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상관계수'의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유사성이 높은 것이므로, 개인투자자가 이를 활용시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정보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수소차 섹터 A종목이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추격 매수가 부담스럽다고 판단될 경우, ‘상관쏙쏙’을 통해 A종목과 상관계수가 높은 종목을 추려 별도로 분류한 뒤 해당 종목들의 현재까지 주가 상승폭을 따져보면 향후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박찬형 WM본부장은 “주식시장은 주요 이슈에 따라 여러 개의 종목들이 함께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향을 띠는데 이점에 착안하여 고객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상관쏙쏙’ 서비스는 HTS 이용자는 메인화면 상단 메뉴의 ‘투자정보’에서, MTS 이용자는 메인메뉴의 ‘쏙쏙투자친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