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8일 오후 광화문우체국서 기자회견 갖고 총파업 철회…불씨 여전
위탁택배원 등 900여명 인력 증원, 우체국예금 수익 우편사업 집행 등 중재안 수용
우정노조, 우정사업본부장 퇴진·인력증원·토요배달 폐지 등 주장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9일로 예정된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9일로 예정된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유경석 기자]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오는 9일로 예고한 총파업을 자진 철회하면서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이 한숨 돌리게 됐다. 우정노조는 앞서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 퇴진, 인력 2000명 증원 합의 이행, 토요배달 폐지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하지만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안에 합의했다가 파기한 전력이 있어 불씨는 여전한 상태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8일 오후 4시30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9일로 예고한 총파업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사상 초유 우편대란은 피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우정노조는 이날 오전 집행부회의를 갖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와 진행한 교섭 결과를 토대로 논의했다.

중재안에는 인력 900여 명 증원, 내년부터 농어촌 지역부터 주 5일제 시행, 우체국 예금 수익 일반회계 적용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우정노조는 인력 2000명 증원 합의 이행, 토요배달 폐지,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 퇴진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연간 2748간에 달하는 노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집배원 2,000명을 증원하고, 토요일 배달업무를 중단하는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안에 합의했으나, 지켜지지 않은 까닭이다.

권상원 전국우정노조 상임부위원장 발제 '집배원 노동실태 및 개선방안' 중 '집배원 노동조건-이슈사항'. (자료=정동영 국회의원실 제공)
권상원 전국우정노조 상임부위원장 발제 '집배원 노동실태 및 개선방안' 중 '집배원 노동조건-이슈사항'. (자료=정동영 국회의원실 제공)

우정노조는 이에 따라 지난달 24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94%)이 투표에 참여해 이중 2만5247명(93%)이 찬성하면서 총파업을 예고했다.

하지만 불씨는 여전한 상태다. 우정사업본부가 토요배달을 포기할 가능성이 낮은 탓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서 집배인력 효율화 방안으로 통상우편물 배달과 택배(등기 소포) 배달 이원화, 토요일 근무시 대체휴무 사용, 토요일 전일근무제 시행 등을 제시했다.

노조 역시 총파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필수유지업무협정 때문으로, 쟁의행위 기간에도 집배업무, 우편물을 분류하는 발착업무, 접수업무는 유지해야 한다.

한편 우리나라 집배원의 연간 노동시간은 2745시간으로, 이는 임금노동자 2054시간, OECD 회원국 평균노동시간 1763시간과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런 결과 2014년 이후 현재까지 116명의 집배원이 과로 등으로 목숨을 잃었다. 전국우정노동조합과 불평등 사회경제 조사연구 포럼(대표의원:민주평화당 정동영 국회의원)은 8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노동자 안전과 지속가능한 우편사업을 위한 제도개선 공청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