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노위 조정 결렬되더라도 노사 물밑 대화 이어질 듯"
1958년 우정노조 출범 후 61년 만에 처음, 135년 우정 역사상 처음 있는 일

전국우정노조가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우편물을 받고 배부하는 전국 24개 우편집중국도 파업 동참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전국우정노조가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우편물을 받고 배부하는 전국 24개 우편집중국도 파업 동참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는 1일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집중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편물류의 심장인 전국 24개 우편집중국 비정규직 4100여명의 우정실무원들이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 전국우편지부 사무국장은 "최근 집배원들의 잇단 과로사가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데 우편집중국에서 소포나 택배를 적재하는 작업을 하는 비정규직 우정실무원들도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사무국장은 이어 "우체국에서 집배원 업무를 보조하는 상시계약 우체국 택배원 3천명까지 합치면 비정규직 우정실무원들이 7천명에 이른다"며 "비정규직 우정실무원들은 우정직 공무원들과 유사한 업무를 하지만 최저시급과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우편지부는 비정규직 우정실무원의 명절보너스 인상·근속수당 확대와 인상·교통비 지급·가족수당 정규직과의 차별철폐·자녀학자금 신설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우편집중국은 우체국 총파업의 파급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편 물류대란의 진원지"라며 "우편집중국이 파업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집배원의 경우 25%가 파업에 참여할 수 있게 돼 있으며, 우편집중국 직원 65%가 파업 참여가 가능하다.
   
지난달 24일 한국노총 우정노조를 중심으로 구성된 전국우정노조 공동투쟁본부는 총파업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로 우정사업 사상 첫 총파업을 결정한 바 있다.
   
우정노조에 따르면 찬반투표에는 집배원과 우편집중국 우정실무원 등 비정규직 직원들을 모두 포함해 총 2만8802명 중 94.38%인 2만7184명이 투표했고 이 중 92.87%인 2만5247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우정노조가 파업할 경우 사상 초유의 우편물·택배 대란이 예상된다. 우정 노동자들의 파업은 1958년 우정노조가 출범한 후 61년 만에 처음이며, 135년 우정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우정노조는 공무원 2만여명과 비공무원 7천여명으로 구성된 우정사업본부 내 최대 노조다. 교섭대표 노조 권한을 갖고 있고,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노동운동이 허용되는 유일한 공무원 노조다.
   
우정사업본부는 예산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도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남은 기간 우정노조와의 대화를 이어가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3차 조정회의를 열어 파업 전 마지막 협상타결을 시도한다. 합의가 결렬되면 우정노조는 오는 6일 총파업 집회를 연 후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렇지만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노사 양측은 파업 전까지 물밑 대화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