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26일 일본 롯데홀딩스의 이사로 재선임됐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경영복귀 시도는 또다시 무산됐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는 이날 일본 도쿄 본사에서 2019년 정기주총을 개최했다. 이번 주총에서는 신 회장와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을 포함한 '이사 5명 선임건' 등 회사가 제안한 4개 안건이 행사된 의결권의 과반수 찬성으로 승인됐다.
 
2017년 6월 롯데홀딩스 이사로 재선임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던 신 회장은 이사직에 재선임됐다. 반면 신 전 부회장이 제출한 본인 이사 선임 안건은 부결됐다. 2015년부터 올해까지 6차례에 걸쳐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표대결에서 신 회장이 모두 완승한 기조가 이번에도 재연됐다.
 
신 전 부회장은 2015년 롯데 경영권 분쟁 당시 롯데홀딩스 등기이사에서 해임됐다. 이후 꾸준히 본인을 이사로 선임하고 신 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안건을 제출했지만 모두 부결된 바 있다.
 
또 신 전 부회장은 한국의 롯데와 일본 롯데상사·롯데물산·롯데부동산의 이사직에서 해임된 것은 부당하다며 일본 법원에 제기한 6억2000만엔(약 67억원) 규모의 소송에서 최종 패소했다. 경영권 싸움에서 밀려난 신 전 부회장은 이후 연이어 화해의 메시지를 보냈지만 신 회장 측은 이를 일축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