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금융권 일자리 창출효과 측정 계획 발표
금융소비자원 "금융자율성 침해" 주장

지난달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방문객이 채용공고를 보고 있는 모습이다. 기사와 내용은 상관 없음. (사진=소비자경제)
지난달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방문객이 채용공고를 보고 있는 모습이다. 기사와 내용은 상관 없음.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임금 수준이 높고 근로여건이 좋아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 대표주자 금융회사의 '일자리창출 기여도 측정'을 놓고 자율성 침해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일자리 중심 경제' 달성을 위해 금융부문의 역할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금융권 일자리 창출효과 측정 계획'을 발표했다. 은행에서 관련 자료를 받아 창출효과를 측정하고 8월 중 분석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측정 대상은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 ◇수협 ◇SC ◇씨티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등 총 14곳의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이다.

이번 측정은 금융사가 직접 고용하고 있는 일자리에서 그치지 않고, 자금중개 기능을 통해 타 산업에서 간접적으로 창출하고 있는 일자리까지 범주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자체 일자리 기여도 부문에는 직접 고용을 비롯해 취약계층인 청년·여성·비정규직 채용 비율도 포함된다.

금융위는 금융감독원, 금융연구원, 노동연구원와 합동으로 측정을 진행해, '금융권의 역할 강화 방안 기반'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금융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금융소비자원은 일자리 창출 기여도 측정이 은행에 강제 고용을 종용하려는 정책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봤다. 금소원은 현 상황을 대형 시중은행들이 일 년에 100여 개 내외의 영업점을 폐쇄해야 할 시점에서 은행을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은행 경영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며 “금융위가 이런 지경으로 금융산업을 몰아간다면 오로지 오늘만 면피하면서 미래는 포기하는 정책만 남발하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