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뮤다 지역 선사와 건조계약 체결
올해 LNG선만 10척 수주 '싹쓸이'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삼성중공업이 올들어 현재까지 LNG 운반선만 10척을 신규 수주하며 해당 시장의 주도권 쟁탈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7일 버뮤다 지역 선사로부터 총 4497억원(3억8000만달러)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 2척은 17만㎥급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으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2년 6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건조 계약을 포함해 삼성중공업은 올해 LNG 운반선 10척,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 등 총 11척, 30억달러의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다. 이는 올해 수주 목표 78억달러의 38%를 달성한 수치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세가 주춤한 가운데서도 LNG 운반선 등의 수주를 계속 이어 가며 일감을 늘려가고 있다. 현재 수주잔고는 약 203억달러로 작년 3월 200억달러 아래로 떨어진 이후 1년만에 이를 회복했다.

수주잔고 200억달러 탈환은 작년 하반기부터 선가가 회복 중인 LNG 운반선과 올해 발주가 재개된 해양플랜트(FPSO)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 대한 선별 수주가 주효했기 때문이란 평가다.

회사 관계자는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2022년 이후 납기 물량까지 채워가고 있는 중”이라며, “향후 발주 예정인 카타르, 모잠비크 등 대규모 프로젝트도 적극 공략해 LNG 운반선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