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창원시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창원시 공론화위원회 어석홍 위원장은 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통협의회 구성 완료와 오는 6일부터 시작되는 1차 표본조사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3가지로 소통협의회 구성 완료와 시민참여형 1차 표본조사 참여 요청, 당부 및 협조사항 이다.
먼저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소통협의회 구성을 마쳤다고 밝혔다.

소통협의회는 앞으로 스타필드 입점 찬반 양측의 소통채널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설문지 문항 의견 제시, 찬반측의 논리를 담을 숙의자료집 작성, 숙의토론회의 전문가 패널 선정 등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소통협의회 인원은 원활한 공론화 과정을 위해 양측의 대승적 합의하에 각6인으로 구성했다.
 
찬성측은 스타필드 입점을 찬성하고 지지하는 여러 시민모임에서 4명, 신세계 프라퍼티 측에서 2명으로 구성됐다. 입점 반대측은 창원 전통시장‧.상점가 보호대책위원회 3명, 스타필드 입점반대 투쟁본부 3명으로 짜여졌다.
 
한편, 소통협의회에 신세계 측이 참여하는 부분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전문가 자문과 공론화위원회의 다각적인 검토를 거친 결과 신세계 측이 소통협의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국가나 다른 지자체에서 선행한 공론화 역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참여했고 또한 이해당사자가 공론화 과정에 반드시 참여해야 공론화 결과의 수용성 역시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다음으로 시민참여형 1차 표본조사 참여 요청에 대해서는 6일부터 25일까지 20일간 한국갤럽의 전문조사원이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1차 표본조사가 실시된다.
 
창원 스타필드 입점 찬반 공론화를 위한 시민참여형 조사의 1차 조사 대상가구는 창원시민을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표본설계 방법에 의해 추출하며 표본조사 규모는 2750명이다.
 
1차 조사에서는 지역, 성별, 연령 등 기본적인 질문과 함께 공론화에 대한 인지 여부, 창원 스타필드 입점찬반 의견(찬성, 반대, 유보)에 대해 알아보고 시민을 대표할 시민참여단 참여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220명의 시민참여단은 1차 조사의 응답자 가운데 시민참여단 참여 의사를 밝힌 시민을 대상으로 스타필드 입점찬반에 대한 의견, 지역,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무작위 추출한다.
 
시민참여단은 7월 2일경 선정이 마무리 되며, 이때부터 최종조사가 이루어지는 7월 21일까지 창원 스타필드 입점찬반에 대해 깊이 숙의하고 토론하게 된다.
 
입점 찬반 측의 전문가들이 작성한 숙의자료집 학습을 기본으로 7월 13일 오리엔테이션을 겸한 1차 토론회, 7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2일간 2차 토론회에서 합숙 숙의가 이루어진다.
 
시민참여단은 다양한 숙의프로그램을 이수 후 최종 의견을 제시한다. 또, 일반 시민들의 공론화 과정 참여를 위해 7월 10일 창원 스타필드 입점 찬반 관련 시민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창원시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 공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론조사, 그리고 마치 공론화위원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오인될 수 있는 여론조사 등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