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일 북한 발병 공식확인…1일 이낙연 총리 임진강 등 방문 차단방역 현장지휘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인천공항 입국장 아프리카돼지열병 국경검역장을 방문, 세관 탐지견의 탐지활동 등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인천공항 입국장 아프리카돼지열병 국경검역장을 방문, 세관 탐지견의 탐지활동 등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민병태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에 비상이 걸렸다. 치사율 100%에다 예방백신마저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하반기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몽골과 베트남에 이어 북한까지 확산되자 정부 당국이 차단방역에 부심하고 있다.

청와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멧돼지 등을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우려가 있는 임진강·한강 하구 지역을 방문해 접경지역 방역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30일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된 데 따른 것으로, 북한 접경지역인 경기도와 강원도의 방역상황을 긴급 재점검하기 위한 행보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지난 30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공식 보고했다. 지난 25일 북한 자강도 우시군 북상 협동농장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이 확인됐다는 것.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했으며 22마리는 살처분됐다.

북한 당국은 이와 관련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의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취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에 따라 지난 30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해 북한 접경지역의 방역상황을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지시했다.

아울러 통일부와 협조해 북한과 방역 협력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 지난달 3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이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한 데 이어 청와대 역시 현장 방역 상황 등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