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모듈 개발 기업 젬알토와 업무협약 체결
5G 커넥티드카 사업확대를 위한 협력 추진 계획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21일 KT광화문빌딩에서 글로벌 통신모듈 개발 기업 젬알토와 ‘5G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를 기반으로 하는 커넥티드카 공동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KT의 블록체인 기반 보안 솔루션을 젬알토의 차량용 통신모듈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KT로고 (사진제공=KT)
KT가 통신모듈 개발기업 젬알토와 함께 커넥티드카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사진제공=KT)

 

통신모듈은 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차량과 차량 외부를 연결하는 커넥티드카의 핵심부품이다. 차량 원격제어, 교통상황 수신, 차량위치 추적 등을 위해 꼭 필요한 하드웨어여서 보안이 중요다. 기가스텔스는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 보안 플랫폼이다. KT와 젬알토는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양 사의 기술력을 결합한 차량용 통신모듈 개발 등 커넥티드카 공동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KT와 젬알토는 양 사가 보유한 기술 공유 차원을 넘어 5G 커넥티드카 사업확대를 위한 전방위적 사업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양 사가 공동으로 개발하게 될 차량용 통신모듈을 연내 차량 제조사 및 B2B 시장에 공급해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보안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커넥티드카 시장의 차세대 보안 사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KT는 현대자동차, 벤츠 등 14개 차량 제조사에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제공하는 국내 1위(점유율 약 47%, 과기부 3월 기준) 커넥티드카 사업자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