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트위터 캡쳐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쳐)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3일(현지시각)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국내 대기업 총수를 면담한 것은 2017년 1월 말 취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신 회장을 만나 "한국은 훌륭한 파트너"라면서 신 회장의 대규모 대미(對美) 투자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롯데 그룹의 신동빈 회장을 백악관으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면서 "그들은 루이지애나에 한국 기업으로서는 가장 큰 규모인 31억달러(약 3조6000억원)를 투자했고 미국인들을 위한 수 천 개 이상 일자리에 투자했다"고 했다.
 
이어 "한국 같은 훌륭한 파트너들은 미국 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9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서 열린 롯데케미칼의 미국 에탄크래커·에틸렌글리콜(EG)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이는 한국 기업이 미국에 지은 화학 공장 가운데 최대 규모로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이뤄진 해외 투자 중 가장 크다.
 
롯데케미칼의 루이지애나 공장은 에틸렌을 연간 100만t 생산할 수 있는 초대형 설비를 갖췄다. 총사업비는 31억 달러로 국내 단일 기업의 대미 투자 규모로는 역대 2번째 규모다. 롯데는 지분의 88%를 투자했다.
 
한편 신 회장은 이날 한국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처음으로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웃음을 지으며 "아, 그렇습니까"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무슨 대화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라고 답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에는 "죄송하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