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서비스센터 직원 3900명 정규직 출근…30년 근속직원 '수습' 설정, 왜?
직고용 대상자 수습기간 합의서 제출…노조 측 "수습기간 쳐내려는 의도"

LG 트윈타워. (사진=LG전자)
LG 트윈타워. (사진=LG전자)

[소비자경제신문 권지연 기자] LG전자가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된 LG전자서비스센터 직원에게 수습기간을 적용해 논란이 예상된다. 30년 이상 장기근속자에게 설정된 수습기간은 쉬운 해고를 위한 방편이라는 지적이다.  

불법 하도급 논란으로 청와대 청원까지 진행되며 논란을 빚었던 LG전자서비스센터 직원 3900명이 지난 1일 직고용 발표가 난지 5개월여만에 정규직 사원으로 첫 출근을 했다. 

LG전자는 이날 직원 환영을 위해 전국 130여 개 서비스지점에서 'LG전자 서비스 직고용 한가족 행사'를 열고 LG뱃지와 꽃바구니 등을 전달했다. 

정년을 넘기거나 입사지원을 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인원을 직접 채용했고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던 협력사 대표 70여 명도 팀장급 직책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소비자경제>가 입수한 직고용 대상자에게 제출을 요구한 서류에는 '수습기간 합의서'가 포함돼 있다. 

민주노총  LG전자서비스지회는 논의나 협의없이 이미 20년, 30년 이상 근속한 직원들까지 ‘수습’기간을 정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LG전자서비스지회는 사측이 민주노총과 일절 협의 없이 인사체계, 임금, 복리후생 등을 합의해왔다고 주장하며 불만을 표시해왔다. 게다가 이미 기존에 설립돼 있던 한국노총 LG전자지회로부터 노조 강제 논란도 터져 나온 터였다.  

 

LG전자가 직고용 대상인 LG전자서비스센터 직원들에게 제시한 서류

민주노총 LG전자서비스지회 관계자는 “민노와 대화조차 하지 않는 것도 문제인데다 수습기간 설정에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수습 기간 중에 쳐내려는 의도가 내재되어 있는 것 아니냐”며 의구심을 드러냈다. 

사측은 서비스센터 직원들을 완전한 한식구로 받아들이면서 사내 문화에 흡수하기 위해서라는 논리를 펼치더라도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근무하는 장소와 업무가 크게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수습기간을 설정하는 이유를 납득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LG전자서비스지회 관계자는 이어 “민주노총 LG전자서비스지회가 설립된 후 각 센터에서 자행되어 온 관행과 한국노총과의 갈등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의 입장에서 편을 들어준 센터 대표들은 모두 팀장급 직책 전환에서 제외됐다”고도 주장했다. 

민주노총 LG전자서비스지회의 의심이 과도하다 하더라도 정도기업으로 알려진 LG전자에서 터져나오는 목소리에는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노조와 협의없이 일방적인 지시로 불화하는 것 자체가 정도기업 이미지에는 맞지 않기 때문이다.  

LG전자측에 관련 사안에 대해 직접 질의하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은 닿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