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사 수주 해외 토목공사중 최대 규모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제공=현대건설.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제공=현대건설.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현대건설이 걸프만 바닷길 36.1km를 가로지르는 중동 지역 최대 해상교량을 완공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일(현지시간 기준) 쿠웨이트만 바다 위 인공섬에서 걸프만 바닷길 36.1km를 가로지르는 초대형 교량공사인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다.

현지에서 진행된 이날 준공식에는 쿠웨이트 셰이크 사바 알 아흐마드 알 사바 국왕을 비롯한 주요 정부 인사들과 이낙연 국무총리, 현대건설 박찬수 토목사업본부장 등 각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한국-쿠웨이트 수교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현지에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준공식에 직접 참석해 완성된 교량의 성공적 준공을 축하하고 현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현대건설은 국내·외의 다양한 장대 교량 공사경험과 우수한 기술력, 쿠웨이트 공사실적, 원가 경쟁력 등을 내세워 글로벌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미화 26억2000만달러(한화 약 2조 7000억원)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프로젝트를 현지 업체(콤바인드그룹)와 지난 2013년 11월 공동 수주했다.

전체 공사비 중 현대건설의 비중은 78%인 2조1000억원으로, 1984년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토목공사로는 최대 규모다.

이 프로젝트는 교량 명칭을 쿠웨이트 선왕(셰이크 자베르 알사바)의 성명을 땄을 정도로 중요한 최대 국책 인프라 사업이다. 쿠웨이트 ‘비전 2035’ 실현의 초석으로 쿠웨이트만 남쪽 슈웨이크 항과 북쪽 수비야 지역(실크시티, 부비안 항만)을 잇는다.

이번 사업은 총 연장 36.1km(해상27.5km, 육상 8.6km)의 해상교량, 약 33만㎡ 규모의 인공섬(남측/북측 각 1개소)과 건물 및 기계·전기·통신공사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기는 66개월로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고난도 설계·시공 기술이 집약된 곳은 주교량(Main Bridge) 340m 구간 공사였다. 비대칭 복합 사장교 형태로 콘크리트와 강철로 합성된 주탑과 상판을 강철케이블로 연결해서 지지하는 방식으로 건설했다. 통상 다리 상판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는 사장교에서 비대칭 형태의 복합 사장교는 흔치 않다.

그동안 쿠웨이트시티 도심에서 수비야 지역까지 1시간10분 이상 소요됐는데 해상교량을 통해 20분 남짓이면 도착한다.

박찬수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장은 “이번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교량을 성공적으로 준공해 쿠웨이트를 넘어 세계에 현대건설의 명성을 다시 한 번 널리 알리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현대건설의 풍부한 장대 교량 시공 노하우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쿠웨이트 및 중동 지역에 추가 발주될 공사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7년 슈와이바 항만 확장 1,2단계 공사로 쿠웨이트에 진출한 이후 쿠웨이트 부비안 항만 공사, 쿠웨이트 아주르 신규 정유공장, 쿠웨이트 아주르 LNG수입 터미널 공사 등 총 64개, 122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