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기능 넘어 이동형 IPTV로 진화
KT, 일체형 AI 기가지니 테이블 TV
SKT, 시각 제한 극복 '누구 네모'
LG유플, U+AI 어벤져스 출시

(왼쪽부터)  SKT '누구 네모', KT '기가지니 테이블TV', LGU+ 'U+tv 프리·U+AI 어벤져스'
(왼쪽부터) SKT ‘누구 네모’, KT ‘기가지니 테이블TV’, LGU+ ‘U+tv 프리·U+AI 어벤져스’

[소비자경제신문 오아름 기자] SKT, KT,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음성 AI 스피커로 경쟁을 펼쳤다면 올해는 디스플레이가 추가된 AI 스피커로 또 다시 맞붙는다. 디스플레이 AI 스피커는 기존 음성에 이어 영상까지 더해져 이통3사간의 영토전쟁 범위가 보다 넓어질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팔린 AI 스피커는 8620만대로 2020년에는 2억25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최근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 2017년 아마존 ‘에코 쇼(show)’ 출시 이후 구글, 레노보 등 글로벌 업체들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스피커를 연이어 출시하는 등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청각만을 이용한 것보단 시청각을 이용하는 것이 정보 전달에 효과가 큰 만큼 디스플레이와 결합한 AI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KT, 국내 최초 일체형 AI TV ‘기가지니 테이블TV’

KT는 지난 29일 셋톱박스에 화면(디스플레이)을 결합시킨 ‘기가지니 테이블TV’를 내달 2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기가지니 테이블TV는 셋톱박스에 화면을 결합시켜 개인용 AI TV로 다양한 활용이 예상된다. 스마트패드와 비슷한 11.6인치 디스플레이에 콤팩트한 크기를 갖췄으며 유선랜 없이 와이파이(Wi-Fi) 연결만으로 이용이 가능해 이동성을 높였다. 따라서 전원만 연결할 수 있으면 침실, 주방, 서재 등 집안 어디서나 TV를 즐길 수 있다.

똑똑한 기능도 두루 갖췄다. 올레 tv의 모든 실시간 채널과 주문형 비디오(VOD)를 즐길 수 있으며, 홈IoT 제어와 지니뮤직 음악감상이 가능하다. 날씨 확인, 스케줄 관리 등 홈비서 기능과 함께 어린이, 교육, 요리,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기가지니와 같이 하만카돈의 프리미엄 스피커를 탑재해 집안 곳곳에서 음악을 듣기에 적당하다. 단말 형상에 최적화한 디자인을 갖췄으며 2채널(ch) 스테레오 사운드로 풍부한 음량을 제공한다. 

◇ SKT, 기존 AI스피커의 시각 제한성 극복 ‘누구 네모’

SK텔레콤도 최근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 ‘누구 네모’를 선보였다. 누구 네모는 기존의 AI 스피커 기능 외에 △음악 감상 시 가사 확인 △실시간 환율정보 △증권정보 △운세 △지식백과 사전 △한영사전 등 정보를 제공한다. 

SK텔레콤 누구 네모를 통해 어린이 콘텐츠인 핑크퐁 놀이학습 5종을 무료 제공한다. 또 영상인식 기반 어린이용 학습게임도 새롭게 개발, 제공한다. 어린이는 ‘거꾸로 가위바위보’, ‘고고고(크고 많고 길고)’ 등 게임으로 지각능력과 순발력, 응용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어린이의 디스플레이 사용에 따른 시력 저하 문제는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해결했다. 영상을 보고 있는 아이가 화면 가까이 올 경우, 적절한 거리에서 시청 할 수 있도록 VoD를 자동으로 멈추고 ‘뒤로 가기’ 안내를 한다. 

◇ LG유플, 내달 ‘어벤져스 AI스피커’ 출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KT 기가지니 테이블TV와 유사한 포터블 IPTV ‘U+tv 프리’를 선보인데 이어, 디스플레이 탑재 AI스피커 ‘U+AI_어벤져스’를 조만간 출시한다.

U+tv 프리는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와이파이만 연결돼 있으면 221개 실시간 방송과 18만편의 VOD를 감상할 수 있다. 

U+AI_어벤져스는 아이언맨, 헐크, 토르, 캡틴 아메리카 등 자신이 좋아하는 마블 캐릭터를 AI스피커 디스플레이 대기화면에 설정해 감상할 수 있고, 마블 관련 퀴즈 서비스를 통해 캐릭터를 수집할 수 있다. U+AI 어벤져스에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가 탑재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