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으로 재무악화 보도에 해명자료 배포
적자예상 전선교체 공사비 절감 보도 등 적극 대응
김종갑 사장 강원산불 피해보상 등 현안 산적

한국전력 본사 앞 전경. 사진=소비자경제 DB
한국전력 본사 앞 전경. 사진=소비자경제 DB

[소비자경제신문 민병태 기자] 한국전력이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영업적자가 발생했다는 언론 보도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여기에 강원산불 피해보상과 관련 강원 영동권 피해지역 주민들과 갈등을 빚는 등 언론홍보창구가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적자로 인한 전선교체 공사비 절감 등 보도 해명으로 고전하는 등 진땀을 빼는 모양새다.

한전은 26일 해명자료를 내고 "공시 사업보고서에 지난해 영업적자를 기록한 원인인 비용증가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에 따른 것이라고 명시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향후 대규모 설비투자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소요 되는 정책비용 증가 등으로 재무여건 악화가 전망된다는 예측정보를 마치 실적정보인 것처럼 잘못 인용, 보도했다는 것이다.

한전은 사업보고서 중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항목에 예측정보와 실적정보를 함께 공시하고 있다.

한전은 공시 사업보고서에 한전의 영업적자의 주된 원인이 국제 연료가격 상승이라고 명시했다.

한전의 보도 해명은 이뿐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 12일 500억 원을 절감하기 위해 안전 예산까지 줄이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전신주나 변압기, 전선교체 등을 줄여 공사비 500억 원을 절감하기로 했다는 데 대해 "적자 여부와 상관없이 안전과 직접 관련된 예산은 줄이지 않고 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강원산불 피해보상과 관련 현안이 발생하며 언론창구가 진땀을 빼고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지난 24일 산불사고가 발생한 고성과 속초산불 비상대책위원회를 잇따라 방문하고 고개를 숙였다.

김 사장은 당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고성과 속초 산불이 한전에서 관리하는 설비에서 아크발생으로 비롯됐다는 점에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경찰 수사결과가 나오면 속도 빠르게 (보상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주민 비상대책위원회와 비공개 회의를 갖고 TF를 꾸려 배상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 달 간 잇따른 한전 관련 보도와 강원산불 피해보상 등 대응과 관련 언론홍보창구는 "적극적인 업무의 하나"라는 입장이다.

한전 관계자는 "언론보도 해명은 적극적인 업무의 하나"라며 "국민이 가장 관심이 높은 최대 공기업이기 때문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