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오토바이, 삼성SDI와 공유서비스용 배터리 개발 MOU 체결
전기이륜차 배터리 표준화 속도 관심

대림오토바이가 삼성SDI와 공유서비스용 배터리 개발 MOU를 체결했다. 사진=대림오토바이 제공
대림오토바이가 삼성SDI와 공유서비스용 배터리 개발 MOU를 체결했다. 사진=대림오토바이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대림오토바이와 삼성SDI가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국내 최대 이륜차 제조업체인 대림오토바이와 배터리 전문기술을 가진 삼성SDI간 협력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대림오토바이는 지난 22일 삼성SDI 본사(기흥)에서 배터리 전문업체 삼성SDI와 배터리 개발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전기이륜차용 배터리를 개발해 국내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대림오토바이와 삼성SDI는 이를 위해 상호간 특화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의 배타적 사업제휴 파트너쉽을 구축, 진행하게 된다. 

업무협약의 골자는 전기이륜차 공유서비스용 배터리 개발이다.

대림오토바이은 전기이륜차 보급확대를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륜차 특성을 고려해 지속 운행이 가능하도록 공유배터리 스테이션을 구축해 친환경 이륜차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정부는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기이륜차 5만대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공유배터리 스테이션 사업은 오는 2020년 3분기 서울/경기지역 시범 운영에 대해 국내 2~3개 업체와 구체적으로 논의 중이다.

이는 이륜차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새로운 이동수단인 전기이륜차 시장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이다.

배터리 공유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보다 쉽게 충전된 배터리를 통해 지속적인 전기이륜차 운행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정부에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에 대한 표준을 제안해 국내 전기이륜차 배터리 규격이 표준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림오토바이 관계자는 "삼성 SDI와 업무협약으로 공동 개발하는 배터리를 시장 표준 Spec으로 추진하고 타 업체도 별도 개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공유서비스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향후 완성차와 배터리 공유시스템을 결합한 상품을 해외에까지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