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생닭 가격 4000원대...치킨 2만원"
치킨점주 "배달앱 수수료 등 제외 한마리 2000원 남아"
공정위, 차액가맹금 공개 요구...프랜차이즈 본사, 영업비밀 공개 반대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극한직업속 명대사 한마디. “담탱이가 그러더라. ‘치킨은 서민이다’. 가격이 안 올랐으면 좋겠어. 아빠한테 안 미안하게.” 코끝이 찡하고, 가슴은 뭉클하다. 치킨은 '어쨌든' 서민음식이다. 뜨거운 치킨을 건네는 아빠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을만큼. 한집 건너 영업중인 프렌차이즈 치킨 점포는 대표적인 서민음식을 삶속에서 웅변한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국내 치킨 전문점은 3만8099개로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 3만7241개보다 많으니 서민 음식이라 할 만했다. 그랬던 치킨이 달라졌다. 최근 몇 년간 가격 인상과 배달비 추가 등으로 가격이 2만원대까지 올라갔다. 소비자들은 너무 비싸진 치킨이 부담이 된다고 말한다. 반면 치킨집 점주들은 가격을 올려 팔아도 남는게 없다고 불만은 제기하고 있다.

◆ 소비자 “배달비까지 받는다고? 비싸도 너무 비싸"

지난해 11월 대형 프랜차이즈 BBQ가 치킨 가격을 1000∼2000원 올린 것을 시작으로 60계치킨, 노랑치킨 등도 줄줄이 일부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특히 지난해 5월 교촌치킨이 2000원씩 받기 시작한 배달비가 체감 가격 상승에 크게 한몫했다는 평가다. 교촌치킨을 따라 BBQ, bhc도 배달비를 따라 받으면서 치킨값은 2만원 가까이 가격이 책정됐다.

업체 측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가격인상은 어쩔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원물 생닭값에 비해 치킨 가격은 너무 비싸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주부 최 모씨는 "치킨 한마리를 시켰더니 배달비 2000원까지 붙어 1만 9000원이었다. 거기에 무를 추가해달라고 하자 500원이라고 했다. 양념 소스도 500원이라고 하더라. 마트에 가서 생닭가격을 보니 4000원 대였는데 2만원이 넘는 치킨 가격은 너무 폭리를 취하는거 아니냐. 차라리 생닭을 사서 에어프라이어 해서 먹는게 더 싸게 먹히겠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손님이 없는 을지로의 한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
손님이 없는 을지로의 한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

◆ 프랜차이즈 점주 "한마리 팔면 2000원 남는다...재료 납품가 낮춰줬으면"

"소비자들은 생닭가격만 보고 치킨값을 운운하는데 인건비에 기름값, 무값 등 부대비용을 생각하면 그런 말을 못할 것"이라며 "여기에 배달 알바까지 쓰게 되면 아예 남는 게 없을 때도 있다. 한마리 팔아봐야 몇천원 겨우 남는다. 그래서 직접 배달한다. 10년동안 치킨 가게를 운영하면서 지금이 가장 힘들다. 기업에서 이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 을지로에서 10년째 대형 프랜차이즈 치킨 전문점을 운영하는 임 모씨의 말이다.

임 모씨는 "보통 한마리를 팔았을때 2000원 정도 남는다. 한마리 기준 생닭의 매장 납품가는 약 5000원으로 기름, 파우더, 무, 소스, 콜라, 인쇄물 등 부가 용품 3000원, 공과금, 월세 등을 더하면 약 1만 5000원 정도 된다. 여기에 손님이 배달 앱으로 주문하면 수수료가 붙고, 배달 대행 서비스를 쓰면 기본 1km당 3000원이 더 든다."고 하소연했다.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와 점주들은 납품가를 둘러싸고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한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협의회는 본사가 튀김용 기름을 납품가의 2.2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공급해 폭리를 취하고 광고비까지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임 모씨는 "납품 원가에 대해 본사에 여러 차례 말을 했다. 가맹점주들은 매장 공급가 원가 공개와 가격을 낮춰달라는 요구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달째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처음에 계약할 때는 워낙 입에 풀칠한 말을 많이해서 이렇게 마이너스가 될지 몰랐다. 좋은 얘기만 하기 때문에 혹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납품가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 기름값도 오르고...... 더 오르기 전에 사놓는 것 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그렇게 1년에 명절 5일 가량을 제외하고 쉬는 날 없이 일해야 손에 떨어지는 돈이 한 달에 200만 원 조금 넘는다고 했다.

임 모씨는 “이제 본사 사람들의 거짓에 농락 당하기 싫다. 그냥 점주들 생각해서 원가 공개와 납품가만 어떻게 해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이 4일 서울 송파구 BHC 본사 앞에서 닭고기 가격과 광고비 등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을 본사에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 공정위 “가맹 본사 납품 마진 공개하라” vs 본사 “영업 비밀”

2016년 서울시 통계자료에 따르면 3년 이내 폐업률이 가장 높은 업종이 치킨집(38%)이었다. 2013년 조사에서는 10년간 매해 7361개의 치킨집이 오픈하고, 5013개가 폐업했다.

반면 치킨 프랜차이즈 상위 업체 3곳인 교촌치킨, BBQ, bhc의 지난해 매출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3188억 원으로, 이는 전년보다 9.5% 증가한 것이다. bhc 매출은 전년보다 2.8% 오른 2391억 원, BBQ는 7.1% 상승한 2353억 원으로 추정된다.

본사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닭, 소스, 기름, 무 등의 재료 매출과 가맹 수수료, 인테리어 비용 차익, 광고비 등으로 수익을 올린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본사 90% 이상은 가맹점주에게 물품 공급 시 얻는 마진, 즉 차액가맹금으로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올해부터 정보공개서에 차액가맹금을 공개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6만5000원짜리 기름 15kg의 원가가 3만 원이라면, 원가와 납품가의 차액이 3만5000원이라는 것을 밝히라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사실상의 원가 공개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14일 프랜차이즈 브랜드 800여개가 가입한 프랜차이즈협회는 가맹사업법 시행령에 대한 위헌확인 소송과 그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헌법재판소에 제기했다. 차액가맹금은 영업비밀인 원가·마진이라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이다.

반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차액가맹금은 영업비밀로 볼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가맹사업법 시행령이 시행되는 이달 말 전에 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협회가 낸 가처분 신청은 이달내 결론이 나야만 한다.

만약 프랜차이즈협회가 승소하게 되면 위헌소송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차액가맹금을 공개하지 않아도 되지만, 패소하면 이달 말까지 이를 공개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치킨업계 본사들은 납품가를 낮춰달라는 가맹점주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하고 있다는 입장"이라며 "본사와 가맹점주가 팽팽하게 대립하자 정부가 중재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이번 방안이 앞으로 치킨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추이를 지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