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31일 조동호 장관후보 지명철회
최정호 후보 자진 사퇴

인사청문회에서 질문 듣는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인사청문회에서 질문 듣는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민병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를 지명 철회했다. 해적 학술단체 참석이 결정적이었다. 조동호 장관후보는 문재인정부 들어 첫 번째 장관 지명철회 사례가 됐다. 이에 앞서 다주책 소유 등 비판을 받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는 자진사퇴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조동호 장관후보는 외유성 출장과 아들 호화 유학,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병역특례 의혹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특히 해적 학술단체로 지목된 인도계 단체 '오믹스(OMICS International)'와 관련한 단체에 참석한 정황이 결정적이었다.

윤도한 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고, 후보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는 자진사퇴했다.

다주택 소유와 자녀 편법 증여, 부동산 투기의혹이 제기된 최 장관후보는 이날 오전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문재인정부 2기 내각 장관후보는 2명이 낙마하고, 5명에 대한 검증을 이어가게 됐다. 

다만 김연철 통일부 장관후보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후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후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후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 5명 역시 임명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문재인정부가 밝힌 7대 인사배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다는 야권의 공세와 여론의 비난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적용하고 있는 7대 배제 기준은 병역기피.세금탈루.불법적 재산증식.위장전입.연구 부정행위.음주운전.성 관련 범죄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