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박소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인 28일 일정이 '일대일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일정표가 확정됐다.

백악관은 27일(하노이 현지시간) 28일 열리는 릴레이 회담 일정을 이같이 밝혔다.

1박2일간 이어지는 이번 2차 정상회담은 1차회담때 담판 짓지 못했던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구체적 조치를 논의하며 내실 있는 결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다. 

백악관이 공지한 일정표에 따르면 북미 정상은 오전 9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일대일 단독회담을 가진 뒤 9시 45분 확대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이후 11시 55분 업무 오찬을 진행하며 오후 2시 5분 공동 합의문, 즉 '하노이 선언'에 서명한 뒤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공식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이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단독 회담에 들어가면서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꼭 261일 만에 또다시 이런 훌륭한 회담, 훌륭한 상봉이 마련 된 것은 각하의 그 남다른 그 통 큰 정치적 결단이 안아온(가져온)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라건대 이번 정상회담이 1차 정상회담과 동등하거나 아니면 더 대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많은 진전을 이뤘고, 가장 큰 진전은 우리 관계다. 매우 좋은 관계"라고 밝혀 이번 논의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