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중앙회 길들이기" vs 회원사 "전혀 사실무근"

저축은행중앙회 로고(저축은행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저축은행중앙회 로고(저축은행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소비자경제 권지연 기자]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 선출이 21일로 예정된 가운데 A 저축은행 회원사 대표가 회장후보자에게 중앙회 임직원 연봉 삭감과 인사 개입을 요구하는 각서를 요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 21일 중앙회 차기 회장 선거... 3명으로 압축 

이번 선거에는 민간 출신 4명과 경제관료 출신 3명 등 역대 가장 많은 7명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2015년 제17대 회장 선거 당시엔 후보자가 3명, 2012년 제16대 회장 선거 땐 단독 후보였던 것에 비해서도 월등히 많은 지원자가 몰린 셈이다. 

후보군은 지난 15일 3명으로 압축됐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차기 회장 최종 인터뷰 대상자로 관료 출신의 한이헌 전 국회의원(75)과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61), 민간 출신의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65) 등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는 이들을 대상으로 16일 단독 또는 복수의 후보자를 선정한 뒤 21일 회원사 투표를 통해 차기 회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 정부도 개입 않겠다는데 회원사가 개입?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지원자가 몰렸던 이유는 정부 측 ‘낙하산’ 인사가 회장 자리를 물려받았던 과거와 달리 공정 경쟁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앞서 금융당국은 ‘이번 선거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회추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각종 논란이 끊이질 않는 분위기다. 

사무금융노조 저축은행중앙회지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회원사 일각에서 회장후보자에게 중앙회 임직원들의 연봉을 삭감하고, 회장 고유권한인 중앙회의 인사 등에도 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각서를 요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회추위 공정성에 의구심이 증폭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회추위는 현직 저축은행 대표 4명, 중앙회 전문이사 2명, 전현직 회장 1명 총 7명으로 구성된다. 

노조에 따르면 회추위에 들어가 있는 A 대표가 14일 열린 회장후보 추천 회의에서 중앙회 후보자들에게 인사 개입 허용 등을 골자로 하는 내용의 각서를 요구했다는 것.  

이 같은 의혹에 대해 A 대표는 본지를 통해 “사실 무근이다”이며 회원사들이 "규제 완화 등에 대해 중앙회가 회원사들의 애로 사항을 금융당국에 전달해 달라는 요구를 한 적은 있어도 갑질은 행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조측은 “현 이순우 회장조차 3년 전 취임당시에 이에 준하는 각서 또는 구두확약을 요구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됐으며 회원사가 중앙회에 회비를 낸다는 이유만으로 과도하게 지배 개입을 하고 간섭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앙회 노조는 “중앙회가 일부 회원사 대표의 횡포성 갑질에도 저항하지 못하는 현실은 예산통제의 권한과 법적 의결기구인 이사회의 권한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지부장단회의의 불합리한 지배구조 때문이라는 것이 노조 측의 설명이다.  

저축은행중앙회가 회원사들로부터 걷는 연 회비는 200억 원에 달한다. 

노조측은 “저축은행에 대한 조사권 행사, 자율규제 기능 및 광고심의 규제 등도 회원사의 입김경영으로 위축되거나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금융당국에 촉구했다.  

금융소비자원 조남희 대표는 "그동안  저축은행중앙회가 업계에 대한 대변을 하는데 있어 소극적이었다는 불만이 (업계내에서는) 계속 있어왔다"며 "이러한 불만이 쌓여 회원사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이려 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기여금을 많이 냈다고 해서 중앙회를 조정하려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