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제로페이로 결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가 제로페이로 간편결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 박광신 기자] 정부가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핀테크 산업의 빠른 정착을 위해 혁신금융서비스의 조기시행 등 정부규제 완화를 위한 시행법령들을 조기에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핀테크 산업이란 금융과 기술의 융합으로 금융서비스분야에서 전통적인 금융방식을 탈피하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기술이다. 대표적인 예가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블록체인 기술과 간편 결제시스템이다.

이미 영국과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핀테크 산업은 세계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으며, 그 규모만 해도 3조 달러에 육박한다. 이는 2014년 1조 6000달러에 비하면 약 2배 가까운 성장세다. 이중 중국은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규제완화 및 인터넷·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등을 통해 핀테크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급부상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4년 핀테크 지원정책을 시작했으나 IT기업 중심의 결제서비스 외 다른 분야의 사례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9년을 핀테크 산업의 내실화 원년으로 삼고, 각종 지원방안을 쏟아냈다. 지원 방안에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조기정착 ▲기존 법령 및 그림자규제 정비 개선 ▲빅데이터, P2P 등 금융혁신과제 입법추진 등 규제완화를 통해 핀테크 선진화 대열에 합류한다는 복안이다.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지난 ‘18년 12월 핀테크 산업의 한분야인 간편결재 시스템인 ‘제로페이 서울‘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제로페이 서울‘은 QR코드방식의 결제시스템으로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서울‘ 출범을 통해 연매출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에게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등 핀테크 산업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제로페이 서울‘은 가맹점 확보와 결제방식의 인식개선 등 문제를 안고 있지만, 정부에서 추진하는 핀테크 산업의 첫 모델이라는 점에서 ’19년 3월에 출범하는 정식서비스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