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한산한 서울 시내 면세점들 (사진=연합뉴스)
다소 한산한 서울 시내 면세점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정부가 시내 면세점을 확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 발표를 했지만 업계의 반응은 싸늘하다.

지난 28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시내면세점의 특허 기준을 완화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소비심리를 개선하고 관광 활성화를 통해 내수 경제에 힘을 실겠다는 방침이다.

기재부는 면세점 제도운영위원회는 현재 특허수와 신규 특허 요건, 시장상황을 고려해 내년 4~5월 지역별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수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서울을 중심으로 시내 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하고 인도 단체 관광객에 대해 단체비자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나 신세계 등의 대기업 면세점의 경우는 전년 대비 2000억 원 이상 늘거나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보다 20만명 이상 늘면 신규특허를 내주겠다는 계획의 내용이 포함됐다. 중소기업 면세점은 상시 허가가 가능하도록 바꾼다.

이에 업계는 중국 사드, 무역 전쟁 등의 사회적 문제로 면세점의 매출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녹록치 않은 분위기에서 신규 면세 사업자를 늘리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바람직한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과당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앞선 방침에 면세업계의 반응은 차가운쪽에 가깝다. 국내 면세점 규모가 이미 포화 상태라는 것.

현재 시내면세점은 총 22개가 운영 중이다. 대기업중에선 롯데·신라·신세계·두타·한화·현대백화점면세점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더욱이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서울 지역내 시내면세점은 지난 2015년 이후 2배나 증가했다.

이달말 문을 여는 탑시티면세점 신촌역사점까지 추가하면 총 13개 면세점이 경쟁하는 셈이다.

한 대기업 면세업체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면세점 매출 대부분이 관광객이 아닌 따이궁들이다. 관광객은 증가하지 않는데 면세점 사업자 갯수만 늘리면 면세 시장을 악화될 우려가 있다"며 "신규 특허권을 늘리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외국인수는 6개월 이상 150만명 수준에 정체되어 있다.

중소, 중견 면세점은 문을 열어도 대기업 면세점에 비해 매출과 관리가 힘든 편이다. 면세점은 백화점과 달리 물품을 직접 매입 하기 때문에 사업자들의 구매력이 중요하지만 대기업에 비해 유통망이 짧고 수수료율 부담이 높아 브랜드력이 낮은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 면세점인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적자전환했다. 광화문 인근의 동화면세점의 국내 면세 시장 점유율은 전년 2.2%에서 1.9%로 낮아졌다. 에스엠(SM) 면세점의 시장 점유율도 0.4%에서 0.3%로 떨어졌다.

중소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경영 환경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자만 늘리는 것은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며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모르겠다. 대기업은 자본력으로라도 버티지만 우리같은 중소 면세점은 죽으라는 거냐"고 말했다.

중소중견면세점들이 자생할 수 있는 지원책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과당 경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수익성 확보를 위한 비용절감 노력이 불가피하고 '서비스 질 하락'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면세점 수를 늘려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보다 기존 면세점의 활로를 열어줄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면세한도를 늘리거나 인도장을 설치해 이용자 편의를 늘리는게 더욱 필요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 상황만 볼 때는 더이상 수를 늘리지 않는 게 맞다"이라며 "차라리 면세한도를 늘리거나 입국장 인도장을 만들어 시장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