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오아름 기자] 카풀을 반대하는 택시업계 4개단체가 20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제3차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집회을 열었다. 택시업계 집회로 인해 택시 시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호소했다. 

한 시민은 <소비자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약속에 늦어 택시를 불렀는데 오지 않아서 결국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며 “택시업계 집회도 집회지만 거기에 피해받는 시민들도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 택시업계, 카풀반대 총력 투쟁

이날 오후 2시부터 6만명 가량이 모였으며, 특히 이들은 정부에 ‘불법 자가용 카풀 영업을 근절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카카오에서 약속했던 대로 두번, 출퇴근때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발표를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이익이 났다고 보도가 된 바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카풀에 대한 신청자가 상당수가 많은 걸로 알고 있다. 그렇게 정상적으로 된다면 택시업계는 그야말로 지금 수입에 절반이상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견됐다”고 지적했다.

전국택시노조 구수영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면담할 때 3차 집회를 유보하고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설치해 논의하잔 제안이 있었지만 (분신 사망한) 최 열사의 뜻을 기리는 자리인만큼 결의대회를 강행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55)씨는 "카풀이 무산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 바란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4개 단체는 이날 발표한 결의문에서 “30만 택시종사자들과 100만 택시가족은 공유경제 운운하며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영업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국회가 상업적 카풀앱을 금지하는 법 개정을 즉각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국회가 택시업계의 절박한 외침을 외면하는 사이 택시기사가 국회 앞에서 불법 자가용 카풀 반대와 택시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외치며 분신 사망하는 참담한 일이 발생했다”며 “그럼에도 국회와 정부가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마포대교를 지나 공덕 오거리까지 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 택시업계 대규모 집회…시민들 불편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에 반발해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서울의 택시 운행률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택시 운행률이 평소보다 7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서 시민들의 불편도 상당히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하철 1~8호선, 시내버스, 마을버스의 집중배차 시간을 출·퇴근 시간대에 각각 30분씩 늘리는 ‘비상수송대책’을 실시했다. 

비상수송 대책이 가동되면 출근 시간대에는 기존 7시~9시에서 7시~9시30분으로, 퇴근 시간대에는 기존 오후 6시~8시에서 6시~8시30분으로 30분씩 늘렸다. 

◇ 택시집회 틈타, 카풀업계 “공짜·할인”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에 반발해 파업에 나선 가운데, 카카오와 풀러스 등 카풀업계는 틈새를 노리며 마케팅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는 31일까지 카풀앱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1회, 3만원 한정 요금 100%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 

카풀 업체 플러스는 이날 하루 카풀을 완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행사를 펼친다. 풀러스는 택시 잡기 힘든 연말을 맞아 연결비용 2000원만 내면 이용할 수 있는 '카풀나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택시 파업 날에는 연결비용도 무료로 해주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구체적인 입장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