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피해 여성 소비자들 고통호소 외면하고 엉터리 조사결과 발표했나?

'5.28 세계 월경의 날'을 맞이해 지난 5월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생리대 행동' 네트워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안전한 생리대 생산 을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28 세계 월경의 날'을 맞이해 지난 5월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생리대 행동' 네트워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안전한 생리대 생산 을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권지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판매되는 생리대에 들어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인체에 유해한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식약처는 13일 "지난해 시행된 생리대 VOCs 저감화 정책에 따라 생리대, 팬티라이너, 탐폰 등 297개 제품을 모니터링 한 결과 VOCs 검출량은 위해를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피해증상을 호소하는 여성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아 식약처가 관련 조사를 제대로 했는지를 놓고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또  2018년 4월부터 범 정부 차원에서 진행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 결과 발표를 한 주 앞두고 있다. 그런데도 식약처가 정부 발표에 앞서 생리대 업체게 면죄부를 주는 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문재인 정부 내 부처 간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그야말로 정부 부처간 협의 없이 식약처만 나홀로 '마이웨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지난 10월 환경부가 생리대 피해에 대해 건강영향조사(예비조사) 5가지를 실시했는데 피해증상이 나타났다는데 있다. 환경부가 제출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예비조사) 결과 요약'에 따르면, 일회용 생리대 사용 후 생리통 증가(19명, 54.3%), 덩어리 혈 증가(13명, 44.8%), 생리양 감소(14명, 38.9%), 가려움증 증가(4명, 33.8%), 생리혈색 변화(5명, 31.3%) 등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사실을 식약처가 모를리 없을텐데도 환경부가 조사를 진행 중인 것을 알고도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소비자 피해의 사실규명을 놓고 부처간에 보이지 않는 갈등과 이기주의가 도를 넘은 것이라는 비판도 새어나오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이날 식약처의 생리대 피해 면죄부 발표에 대해 “생리대 사용 시 생리대에 포함된 여러 가지 독성물질에 동시에 노출된다는 점과 생리대 내 유해물질 외에 다른 기타 노출원과 노출경로가 존재한다는 점을 간과한 무책임한 판단”이라고 맹비판했다.  
 
아울러 “피해를 호소하는 여성들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피해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하며, 이를 토대로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지난해에도 국내에 판매되는 생리대를 전수조사해 VOCs 검출량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