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소비자경제)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오아름 기자] 중국 정부가 새 게임규제기관을 새로 만들고, 검증까지 나서면서 온라인게임 규제를 바짝 조이고 있다. 이에 한국 게임업계도 비상이 떨어진 상황이다.

13일 중국 통신 및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선전부는 최근 온라인게임윤리위원회를 설립했다. 위원회를 통해 20개 게임을 심의했고, 이 가운데 9개에 대해 승인 불가를 결정했다.

11개 게임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라고 제작사와 유통사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중국 온라인게임윤리위란 게임 전문가와 정부 부문 연구원, 협회 등으로 구성돼 사회적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온라인게임 콘텐츠를 심의한다.

하지만 이번 위원회 활동으로 게임업계의 경영이 더욱 악화일로에 빠질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정부는 부적절한 콘텐츠와 게임 중독 같은 부정적 영향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자 각종 게임 규제책을 내놓는 등 방법을 제시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중국 내 게임 등 콘텐츠물 서비스 허가권인 ‘판호’ 발급을 중지했다. 판호 발급이 되지 않으면 게임 신작도 출시할 수 없게 된다.

판호발급 중단 등 중국 내 게임 규제 강화로 중국 대표 IT 기업인 텐센트의 지난 2분기 순이익이 13년 만에 처음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서 중국 온라인매체 펑파이는 “게임 내용에 대한 윤리적 심의가 상시로 이뤄지면 지금까지 판호를 받지 못한 상당 수의 게임들이 ‘승인 불가’에 처할 위기”라고 보도했다.

중국정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은 지난해 2355억 위안(약 38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하지만 부적절한 콘텐츠와 게임 중독 같은 부정적 영향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일자 중국 정부가 칼을 뽑아 든 것이다. 

당국은 판호 발급 중단에 이어 지난 8월에는 신규 온라인게임 총량을 규제하고 미성년자의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대책을 내놨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넥슨의 ‘던전 앤 파이터’,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등 한국 게임업체들도 타격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우리 게임들이 중국 당국의 제재에 오르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중국 체재에 대한 비판 등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게임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크게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