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현지사. (사진=소비자경제)
KT 아현지사.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오아름 기자] KT가 지난달 24일 아현지사 화재로 인해 서비스 장애를 겪은 피해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보상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밝혔지만 사실상 보상이 아닌 위로금 명목임이 알려지면서 '꼼수'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서대문구에 식당을 운영하는 점주는 <소비자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전화는 6개월, 인터넷은 3개월 이렇게 배상을 해준다고 했는데 그거 무슨 의미가 있냐”며 “정작 화재날 피해 본건 몇 백만원인데 고작 몇 만원으로 보상해주는 건 말이 안되는 처사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 유선서비스 가입자, 최대 6개월치 요금 감면

KT는 기존 발표와 같이 유무선 가입고객 대상 1개월 이용요금을 감면하기로 했으며, 이번 화재로 소실된 동케이블 기반 유선서비스 가입자에게 최대 6개월치 요금을 감면하기로 했다. 동케이블 기반 인터넷 이용고객은 총 3개월의 요금을 감면하고, 동케이블 기반 일반전화(PSTN) 이용자는 총 6개월의 요금을 감면한다.

감면금액은 최근 3개월(8~10월) 사용요금의 평균치로 산정했으며, 감면기간(1∙3∙6개월)에 따라 산정요금을 매월 감면하는 방식이다. 요금 감면은 2019년 1월 청구에 적용되는데 동케이블 기반 인터넷 가입자는 2019년 1~3월, 동케이블 기반 일반전화 가입자는 2019년 1~6월 청구에 적용된다.

무선 가입고객은 통신장애 발생 지역 및 시간을 고려해 요금감액 대상자를 선정했으며, 유선 가입고객은 회선을 기준으로 요금감액 대상자를 선정했다. 

아울러 KT는 주문전화 또는 카드결제 장애로 불편을 겪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장애사실 접수를 시작한다. 

서울 서대문구청, 마포구청, 은평구청, 용산구청, 중구청 등과 협의해 오는 26일까지 2주간 해당 관내 주민센터 68개소에 직원을 상주시켜 서비스 장애사실을 신청 받는다. 서비스 장애지역에서 KT 유선전화 및 인터넷 가입자 가운데 주문전화 및 카드결제 장애로 불편을 겪은 연 매출 5억원 이하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여신전문금융법에 의거 영세한 중소신용카드가맹점에 해당하는 연 매출 5억원이하 소상공인은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지참한 후 인근 주민센터에서 장애사실을 접수하면 된다. KT는 접수된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후 위로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대상자와 지급규모는 개별 통지한다.

지난달 24일 KT 아현지사 화재 때문에 카드결제가 마비됐다. (사진=소비자경제)
지난달 24일 KT 아현지사 화재 때문에 카드결제가 마비됐다. (사진=소비자경제)

◇ 아현지사 화재 피해 보상 외면...겉치레 포장만

이 때문에 위로금의 지급 대상과 방식을 놓고 비판이 새어나오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피해보상이 아닌 위로금 명목으로 연 매출 5억 원 이하,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자로 범위를 제한해 대리기사, 택배기사 등 이동통신서비스가 생계와 직결된 수많은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KT의 '꼼수' 보상방식을 폭로했다.

KT가 보상도 아닌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피해 소상공인들과 협의도 없이 자의적으로 기준과 대상을 정했다는 게 추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회사에서 책임져야 할 피해보상을 KT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상인들은 체감할 수도 없는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추 의원이 이날 공개한 KT 내부 문건에는 'KT 광화문 본사 및 인근 지사·그룹사 근무 직원 7500명은 1인당 2만원의 경비를 지원받아 5700여개 피해업체 중 선정된 225개 업체를 식사·회식장소로 이용하고 식사 후 결제 시 KT 직원임을 밝히고 사과와 재발방지 노력 전달 및 불만사항 청취, 보상방안 등 질문 시 '아현국사 화재 관련 직원 커뮤니케이션 자료'를 참고해 응대하도록 하는 한편 참여 현황을 엑셀 양식으로 작성, 제출하도록 하는 세부 가이드라인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회사 나름대로 피해 업체들의 피해 복구를 위해 직원들이 진정성을 갖고 하는 활동들이 꼼수로 해석돼 당혹스럽다"며 "피해자들과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피해 보상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