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저감화 정책에 따라 생리대, 팬티라이너, 탐폰 총 297개 제품을 대상으로 VOCs를 모니터링한 결과, 검출량은 위해 우려 수준이 아니라고 13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최빛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저감화 정책에 따라 생리대, 팬티라이너, 탐폰 총 297개 제품을 대상으로 VOCs를 모니터링한 결과, 검출량은 위해 우려 수준이 아니라고 13일 밝혔다.

전년대비 VOCs는 대부분 유사한 수준으로 검출됐고, 농약(14종)과 다환방향탄화수소류(PAHs 3종)는 검출되지 않았으며, 아크릴산은 더 낮은 수준으로 검출됐다.

식약처는 생리대의 VOCs 저감화를 위해 지난 2017년 12월 깨끗한 나라, 유한킴벌리, 한국피앤지 등 국내 생리대 제조업체 5개사와 함께 정례협의체를 구성하고, 제조공정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해 온 바 있다.

정례협의체의 생리대 VOCs 모니터링 보고 자료에 따르면 전년도 대비 최대 검출량이 생리대는 66%, 팬티라이너는 65% 수준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이를 반영, 12월 VOCs 저감화 요령 가이드라인을 제정, 내년부터 모든 생리대 업계가 저감화 정책에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생리대 유해물질 모니터링을 실시,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며 특히,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에 대해서는 원인규명과 공정개선 등을 정례협의체와 지속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생리대, 팬티라이너, 탐폰 총 126개 제품을 대상으로 프탈레이트류 및 비스페놀 A에 대한 위해평가에서도 인체에는 유해하지 않음이 확인됐다.

프탈레이트류와 비스페놀 A 등 유해물질 16종 중 디메톡시에칠프탈레이트(DMEP) 등 11종은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으며 디에칠헥실프탈레이트(DEHP) 등 5종은 검출됐으나, 유해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식약처는 2017년 VOCs, 2018년 프탈레이트류의 위해평가 실시에 이어 내년에는 다이옥신류(17종)에 대한 위해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생리대 등 여성용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여성건강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여성용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더 강화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