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장병훈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주택청약업무 강제 이관을 추진해온 국토교통부가 이제 노골적으로 금융결제원의 주택청약시스템을 강탈하려 하고 있다”며 14일 성명을 내고 총력 투쟁으로 이를 저지할 것을 경고했다. 

국토부는 지난 12일 금융결제원에 주택청약시스템 전산 정보 일체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주택청약시스템 구축을 위한 모든 필수 DB테이블, 테이블 정의서, 시스템 매뉴얼, 코드 정의서, 자료관리대장, 인터페이스까지 그야말로 주택청약시스템과 관련한 모든 전산 정보를 내놓으라는 것이다. 

금융노조는 “업무 이관에 아무 기술적 문제가 없다는 듯이 여론을 호도하며 일방적으로 이관을 고시할 땐 언제고, 금융결제원 노동자들이 수십 년간 피땀 흘려 구축해놓은 주택청약시스템을 고스란히 강탈해 사용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럴 것이었으면 애초에 주택청약업무를 이관할 필요조차 없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국토부가  내세운 공적 기능 강화의 명분과 주택청약시스템 전산 정보 자체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노조는 “국토부가 주장했던 것처럼 금융결제원이 청약시스템의 공적기능을 강화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업무를 이관하려는 것이라면 국토부 스스로 그러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이제 와서 금융결제원의 시스템을 강탈하려는 것은 국토부는 그럴 능력이 없다는 증거이며, 업무 이관이 오로지 전시행정을 위해 기획된 불필요한 예산 낭비라는 것 또한 강력히 증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