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23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그간 논란이 됐던 관사 이전 지시와 보복성 인사조치, 성추행 사건 관련자 승진 조치 등에 명백히 소명하겠다고 본지와의 통화에서 밝혔지만 이에 대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화성시병)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의 보복성 인사와 여직원 성추행 가해자를 승진시킨 것과 관련해 비판하고 나섰다.

권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2월 국무조정실에서는 이사장 관사 이전과 부족한 관사 이전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대전충청지역본부를 이전했다는 논란과 여직원 성추행 문제 등을 조사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김흥빈 소진공 이사장은 지난 2월 국무조정실에서 조사한 ‘이사장 관사이전과 부족한 관사이전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대전충청지역본부를 이전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조사에 응한 직원의 발언 내용을 입수해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

이후 관련 조사가 중소벤처기업부기부로 이첩됐고, 결국 소진공은 업무분장에 위배된 관사이전 지시에 대해 기관주의를 받고 관련 직원에게는 경고처분이 내려졌다. 

하지만 이사장 관사이전과 부족한 전세금 마련을 위해 지역본부 이전을 연계시켰다는 취지로 국무조정실에서 증언한 직원들에게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는 주장이 이 제기됐다.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보복성 인사 조치를 당했다는 당시 소진공 대전충청지역본부장과 운영지원실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김 이사장의 ‘전혀 몰랐다’는 주장에 맞서기도 했다. 

당시 관사이전에 반대의견을 표했던 당시 이OO 운영지원 실장의 국무조정실조사 확인서에는 관사 이전을 지시받은 간부가 “OO팀장이 왜 진급 못하는지 아느냐? 그거는 이사장이 시키는 관사업무를 처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급을 못 한 것이다. 그리고 실장님도 조속하게 처리를 해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2017년 9월경 발생한 당시 박OO 전략팀장이 계약직 여직원을 회식자리에서 성적언어와 신체적 접촉을 가했다는 성 추행 내용과 관련해 중기부가 감사를 통해 중징계를 요구했으나 소진공은 ‘정직 3개월’로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는 것이 권 의원측의 설명이다. 

가해자와 피해자 중재에 나섰던 간부에게는 ‘관리자 주의성실 의무 위반’을 적용해 ‘경고’ 처분 내리는데 그쳤고 이후 성추행 가해자를 승진시켰다는 논란까지 일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23일 국감장에서 "승진 시기에는 그 문제가 공개가 안됐다"면서 "정당한 인사 조치"였음을 주장했다. 

소진공은 국정감사에 대비해 국무조정실 진술확인서를 입수해 대책회의까지 했다는 의혹에 대해 김 이사장은 “입수는 했지만 본인은 보지 못했다” 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권 의원은 “유출경위에 대한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된다”면서 “이와 관련해 중기부의 부실한 조사가 결국 면죄부를 주고 있다” 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무조정실 진술확인서가 소진공측으로 유출된 경위와 함께 중기부의 재감사 역시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