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LG하우시스 직장 내 집단 괴롭힘 피해자 모임'은 17일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는 청주공장 내 괴롭힘·따돌림에 대한 실태 조사를 하고 근절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LG하우시스 옥산공장 근로자 6명 등으로 구성된 이 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팀장·실장 등이 직장 내 특정 근로자 6명을 오랜 기간 따돌렸고 '투명 인간' 취급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 모임의 근로자 김모씨는 "노동조합에 우호적이라는 이유로 선배들로부터 '기수 열외' 당했고, 후배에게도 욕설·폭언을 들어야 했다"며 울먹였다.
   
집단 괴롭힘 피해자 모임은 해당 팀에서만 2016년부터 괴롭힘을 견디지 못하고 15명이 퇴사했다고 밝혔다.
   
청주노동인권센터는 현재 근무 중인 괴롭힘 피해자 6명을 상대로 실태 조사를 한 결과 중증 우울증 증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청주노동인권센터 관계자는 "지난 1월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폭행 사건이 발생한 뒤에도 회사는 실태 조사나 개선 조치를 10개월이 넘도록 전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자 회견에 참석한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팀장이 노조에 우호적인 사원을 '기수 열외' 시키고 따돌림에 폭행까지 당하게 하는 것은 야만적인 행위"라며 "조속한 실태 조사와 진상 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LG 그룹 본사에 공식 항의하겠다"고 말했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이들이 언급한 폭행 건은 당시 안전수칙 위반에 따른 사원 간 다툼이 원인"이라며 "당사자들에 대한 폭행 및 안전수칙 위반에 따른 정당한 징계 조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또 "회사는 당사자들이 주장하는 특정 부서의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며 "해당 조직 일부 구성원 들의 조직 문화에 대한 개선 요구가 있어 노조 대표 측과 CEO간 면담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사합동으로 해당 조직의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한 조직문화 진단을 시행했다"며 "외부 컨설팅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