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사진=소비자경제DB)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박소희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위치정보 무단 수집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태점검에 착수해 결과가 주목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16일 현대·기아차에 위치정보 수집과 관련해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통지했다.

이와 관련해 방통위는 현대·기아차가 위치정보 수집 때 이용자 동의를 받았는지와 합법적 방식으로 수집했는지 여부, 제3자 제공 현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방통위는 현대·기아차에 대한 점검이 끝나면 에어비앤비와 트리바고, 호텔스닷컴 등 대형 해외 인터넷사업자도 조사할 계획이다. 점검은 3일~1주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방통위가 국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위치정보 수집 관련 현장점검에 나선 것은 2005년 위치정보법 제정 이후 처음이다.

앞서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이 최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대·기아차는 통신망이 연결된 단말기를 자동차에 부착, 사용자의 위치와 운행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면서도 운전자에 이를 고지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서 방통위가 현대·기아차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기아차, 통신사업자 등 3사가 공동으로 커넥티드카 사업 운영 중이며 고객에게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를 받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운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