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 과당출점 등으로 최근 편의점 가맹 점주들의 경영난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각 편의점 기업 본사 대표들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최빛나 기자] 최저임금 인상, 과당출점 등으로 최근 편의점 가맹 점주들의 경영난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각 편의점 기업 본사 대표들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10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코리아세븐, GS리테일, BGF리테일 등 편의점 업계 임언 및 오너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점주들의 최저수익 보장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편의점 산업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GS 리테일 조윤성 편의점 사업부 대표는 오는 11일 국회 환경 노동위원회 참고인으로 BGF리테일 서유승 영업 개발 부문장 상무는 오는 15일 정무위원회 증인으로 국감에 출석한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편의점 본사는 무분별한 출점을 자제하고, 가맹점주가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편의점 가맹 본사와 점주 사이의 갈등은 최근 더 문제가 붉어 졌다.

가맹 점주들이 주장하는 불공정거래는 ▲ 24시간 영업 강제 ▲ 과도한 폐점 위약금 ▲ 과당출점 등이 있다.

우 의원은 "일본은 편의점 최저수익 보장제를 통해 15년 계약 기간 중 12년간 가맹점주들에게 최저수익을 보장해주고 있다"며 "국내 편의점 본사들도 최저수익 보장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GS25와 세븐일레븐 등 국내 업체들은 5년의 가맹점 계약 기간 중 1년만 최저수익을 보장하고 있다.

조윤성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대표는 '최저수익 보장을 확대할 계획이 있느냐'는 우 의원의 질의에 "단순히 최저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경쟁력을 높여서 점포의 매출을 높이느냐가 핵심"이라며 "최저수익 보장과 함께 경영 개선 활동 등 가맹점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 편의점 본사 대표들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본사와 점주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디고 전했다.

또 조 대표와 우 의원은 해당 질의와 답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의 정승인 대표는 "카드 수수료와 물류비 등 각종 비용을 상승 압력에 직면해 있다"며 "최저 임금 인상의 큰 방향성은 맞다고 생각하지만 속도면에서는 빠른지 않냐는 인식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맹점주들은 내년에 최저임금이 오르면 26만원 정도 더 추가로 인권비를 부담하게 된다"며 "최저수익 보장을 늘릴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편의점 근접출점 제한 문제와 관련해 "편의점협회가 공정거래위원회에 근접출점 제한 자율규약안을 제출했고 공정위에서 심의 중"이라며 "이른 시일 안에 답변이 오면 자율규약을 통해 근접출점을 방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