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세일 페스타가 지난달 28일 개막했지만 할인율이 낮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사진 = 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최빛나 기자] 코리아세일 페스타가 지난달 28일 개막했지만 할인율이 낮고 제품도 다양하지 않아 혜택이 없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를 표방하며 정부가 주도적으로 만든 행사로 세일 초반 실적은 양호한 편이지만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은 행사와 비교해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제품이 부족하고 할인율이 낮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중국의 광군제나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키우기 위해 각 기업들이 가격을 맞출 수 있는 제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정부가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코리아세일페스타, 첫 주말 백화점 매출 지난해 보다 9% 늘어

2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코리아세일페스타 첫 주말인 지난달 28∼30일 롯데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늘었다.

대형가전 매출이 90.8% 뛴 것을 비롯해 디자이너·모피(73.6%), 여성 캐릭터 의류(34.3%), 남성 정장(29.6%) 등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도 작년 동기보다 13.5% 매출이 늘었다.

리빙 부문이 97.0%로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고 여성 패션(69.2%), 수입 의류(45.2%) 등도 많이 늘었다.

신세계백화점도 작년보다 매출이 5.6% 증가했으며 부문별로는 아웃도어(37.9%), 여성 의류(18.0%), 명품(15.4%), 남성 의류(15.3%) 순으로 매출이 많이 늘었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보다는 원래 매계절에 하는 정기세일의 영향이 더 큰 것같다"며 "코페 손님이라면 광군제 처럼 외국 손님이 많아야 하지만 이번 매출 실적 성장은 국내 소비자가 더 많았던 것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세페가 정기 세일 기간과 맞물려 기대를 안고 온 고객들이 가격이 싸지 않다고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 "원래도 싼데 굳이..." 소비자 지적도 나와

코세페가 시작한 지난달 28일 각종 백화점이 붐빌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한산해 각 백화점 담당자와 브랜드 관계자들은 당혹함을 감추지 못했다.

정부가 코리아세일페스타의 대표 상품으로 내세운 TV와 건조기를 각각 판매하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매장 분위기도 마찬가지였다.

삼성전자 매장 직원은 코리아세일페스타를 맞아 최대 20% 할인하는 그랑데 건조기 판매 동향과 관련해 "신제품이라 잘 나가던 상황이고 코리아세일페스타 이후 판매량은 평상시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상황은 면세점이 더 심각했다.

롯데면세점은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로 향수, 선글라스, 액세서리 등 일부 품목에 대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명품, 화장품 등 내외국인이 주로 찾는 품목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돼 세일과 관련해 눈에 띄는 매출 증가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평상시에도 사실 수시로 가격 할인 행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코세페때문에 특별히 손님이 늘진 않았다"고 말했다.

◇ "할인 품목·할인율 확대 해야 매출 오르고 관광객이 찾을 것 
 
코리아세일페스타를 대하는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할인 폭이 생각만큼 크지 않다는 점이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의 광군제 같은 경우 90% 안팎의 큰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너나 할 것없이 '일단쟁여두자'라는 심리로 소비를 한다. 하지만 코세페 행사에서는 대부분 최대 30% 할인이 대부분이다. 할인 대상에 포함된 신제품이나 인기상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도 소비자의 불만이다.

이 때문에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주요 상품의 할인 가격이 인터넷 최저가보다 높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유통업체에는 가격 결정권이 없어서 유통업계가 중심이 되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는 파격적인 할인을 기대하기 어렵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가격 결정권이 있는 제조업체가 더 많이 참가하도록 하고 유통업체에서는 추가 혜택을 주면서 손님을 모은다면 더 많은 소비자가 행사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외국인 소비자들의 매출 성장을 위해도 필요한 장치다"며 "정부에서는 이에 집중해 다양한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정부, 민간주도형 혁식으로 전환할 계획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부터 소비자가 선호하고 할인율이 높은 아이템을 제시할 20개 업체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이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블랙프라이데이 등에 비해 소비자가 관심 가질 제품이 부족하고 할인율도 낮다는 지적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또 올해 17개 제조업체의 할인을 유도하고 집중도를 높이고자 기간도 기존 1개월에서 10일로 단축하고 다양한 문화, 관광 행사를 하는 대신 쇼핑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행사 기간 단축은 기획 단계에서 백화점, 온라인기업,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가 희망해 올해 반영한 것이다.

또 정부가 인위적으로 행사를 추진하는 게 기업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을 수용해 점진적으로 정부에서 민간 주도로 전환할 계획이다.

앞서 내년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등 정부와 민간의 가교 구실을 할 수 있는 기관에 행사를 맡기고, 2021년에는 민간에 완전히 이양하고 정부는 간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