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장병훈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기 위해 당·청과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8월 고용이 3000명 증가에 그치고 고용률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서 마음이 무겁다"면서 “제조업의 경우 조선과 자동차 구조조정으로 고용위축이 지속되고 있고, 특히 아픈 부분은 서비스 부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하지만 현재의 고용문제는 단시간 내에 해결하기 어렵다고 보고 최저임금, 주52시간 근무제도 등 고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책들에 대해 속도조절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과 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어내도록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한 정책은 속도와 강도를 유연하게 조절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조정,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등 시장에서 제기해왔던 이슈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연내에 하나의 일자리를 더 만들겠다는 각오로 전 부처가 가용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야겠다"며 "정부 추경으로 지자체 추경이 총 42조9000억 규모로 계획돼있는데, 신속히 편성되고 집행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또, 기금확대, 공기업 투자, 정책금융 확대를 통한 3조7천억원 규모의 재정보강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과 시장이 요구하는 규제 혁신과 혁신성장 정책은 속도와 강도 높이겠다"며 "국회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혁신성장 관련 법안 통과 등 과감한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