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검역 관리의 실패 사례…방역체계 강화 필요”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메르스 감염 주의 안내문이 스크린에 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메르스 감염 주의 안내문이 스크린에 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곽은영 기자] 지난 9월 7일 쿠웨이트 방문 후 두바이를 거쳐 한국으로 입국한 61세 남성이 메르스로 확진됐다. 메르스 환자 발생은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3년 만이다.

메르스 확진자는 공항 검역소에서 귀국 전 메르스 주요 증상인 설사를 앓았다는 사실을 밝혔으며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휠체어를 요청, 입국 게이트부터 공항을 떠날 때까지 휠체어로 이동했다. 이후 확진자 스스로 공항에서 바로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해 의료진의 진단 후 메르스로 확진 받았다.

이에 의협은 “환자가 증상을 호소했으나 메르스 확진과 격리가 검역과 같은 공공부문이 아닌 민간의료기관에서 이뤄졌다”며 “해외 유입 감염병 질환은 초기대응이 중요한 만큼 2015년도의 메르스 사태와 같은 수순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더 촘촘한 방역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의협은 검역소에서 증상을 호소한 환자를 그냥 보낸 것을 지적하며 “환자 본인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것은 해외 유입 감염병에 대한 검역 관리의 실패 사례라고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당시 메르스의 주요 증상인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통상적인 감시와 선별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였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환자가 중동 방문력이 있고 복통과 설사를 호소했다는 점, 오염지역 의료기관을 방문했다는 점을 보다 주의 깊게 살펴봤더라면 검역단계에서 의료기관으로의 이송, 동선 최소화, 보호장비구 착용이 이뤄졌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또한 의협은 “해외 유입 감염병의 경우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공항에서의 확산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메르스 질환을 포함한 해외 유입 감염병의 검역 선별기준과 지침을 의학적 기준에 의거,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입국 전 신체에 이상증상을 느끼고 오염지역 의료기관을 방문한 경우 해당국가 의료기관에서의 전염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오염지역을 경유하거나 체류한 입국자의 경우 검역 신고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오염지역 현지 의료기관 방문력’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협은 “국가 간 방역체계 공조를 통해 현지방문 의료기관에 대한 추적 관찰이 함께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계와 검역당국, 질병관리본부가 함께 해외유입 감염병 검역 및 관리기준 개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의협은 방역체계 강화 이외에 현재 보건복지부 조직 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의협은 “보건과 복지 분야가 공존하는 정부 조직체계가 신종 감염병 확산의 조기 대응에 미흡한 만큼 현재의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분리, 신설해 전문성을 높여 나갈 필요성이 있다”라며 “보건소는 지금처럼 일반환자 진료가 아닌 감염병 예방을 관리하는 지역 보건당국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협은 “최근 식중독 발생으로 설사와 가을철 열성질환이 유행하는 시기인 만큼 모든 발열 환자가 메르스 환자는 아니므로 중동 방문력, 메르스 의심환자 접촉자가 아니라면 지나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라며 “이상증상 발생 시에는 환자와 보호자가 의료진과 상의해 적절한 의학적 상담과 조치를 받을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