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근로자 임금 지원을 위해 출연한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상반기 중 모두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근로자 임금 지원을 위해 출연한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상반기 중 모두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00억 원 규모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를 신규로 조성, 저금리 대출지원 프로그램도 본격 시행한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 새로 출연한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1천290여 개의 영세한 2·3차 부품협력사에 모두 지원했다. 회사 1곳당 평균 4천만원 정도가 지원됐다.

이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경감을 비롯해 회사 운영 자금 지원 등을 협력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경쟁 심화와 성장 둔화 등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경영 어려움을 호소하는 2·3차 부품협력사를 돕기 위해 이런 기금을 조성해 지원했다.

특히 대기업이 직접 거래관계가 없는 2·3차 협력사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해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에 상생협력하는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하반기 1차 협력사 외에 5천 곳에 달하는 2·3차 협력사로 지원 대상을 대폭 넓힌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지원사업을 벌여왔다.

이번 상생협력기금은 이런 선순환 동반성장 전략에 따른 다양한 지원사업 중 하나다.

현대차그룹은 대중소협력재단,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기업 규모, 재무 상태 등 합리적 기준에 따른 공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상생협력기금을 집행했다.

현대차그룹은 상생협력기금 외에도 2·3차 중소 부품협력사를 대상으로 1천억원 규모의 '상생 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저금리 대출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시중금리와 견줘 약 2%포인트 낮은 금리로 대출되는 상생 펀드는 올해 들어 600억원가량이 대출됐고, 잔여 금액도 심사를 거쳐 집행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일부 1차 협력사의 2·3차 협력사에 대한 납품단가 인하 강요 등 불공정거래 관행에 대해서도 적절한 계도와 교육, 홍보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면서 경쟁 심화, 성장 둔화 등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경영 어려움을 호소해온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에 시의적절한 지원이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은 경영 간섭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범위에서 협력사 간의 동반성장 문화 정착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