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서 25cm 이상 떨어트려야...임산부, 어린이는 피하는 것이 좋아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서울 시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1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12개의 제품에서 기준치를 훌쩍 넘는 전자파가 검출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최빛나 기자] 최근 남녀노소가 활용하는 '손풍기'라 불리는 휴대용 선풍기에서 강력한 전자파가 검출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서울 시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1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12개의 제품에서 기준치를 훌쩍 넘는 전자파가 검출됐다고 20일 밝혔다.
 
전자파가 검출된 12개의 제품은 모두 바람개비가 있는 모델로,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은 손 선풍기는 바람개비가 없는 모델 하나인 것으로 전해졌다.
 
바람개비가 없는 1개 모델(한국산)만이 거리에 상관없이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았고, 바람개비가 있는 나머지 12개 모델(중국산 9개·한국산 1개·미확인 2개)은 측정기와 밀착시켰을 때 평균 647.7mG(밀리가우스)의 전자파를 뿜어냈다.
 
바람개비가 있는 모델의 팬 부분 전자파세기(12종 평균)는 647mG(밀리가우스)로 어린이 백혈병 발병을 높이는 3~4mG의 수백배였다.
 
한국 정부가 따르는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은 833mG다.
 
이 기준을 넘어서면 인체에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뜻인데 센터가 전자파를 측정한 손 선풍기 중 5개 제품이 이 기준을 초과했다.
 
센터는 "모든 주파수대의 전자파는 인체발암 관련성이 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휴대폰이나 방송국 등에서 발생하는 통신주파수대와 고압송전선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각종 전기제품의 극저주파도 인체 발암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손 선풍기를 전자파 측정기에서 멀리 떨어뜨릴수록 전자파 수치는 크게 낮아졌다. 전자파 세기는 거리의 제곱, 또는 세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이라는 게 센터의 설명이다.

손 선풍기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25㎝ 이상 떨어뜨려야 한다는 권고도 나왔다. 
 
센터는 "손선풍기로부터 25㎝ 이상 떨어져야 모든 제품에서 전자파 세기가 1mG 이하로 낮아졌다"며 "어린아이의 경우 손선풍기를 든 팔을 쭉 펴서 사용하는 거리이며, 어른은 약간 구부리고 사용하는 거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린이와 임산부는 손 선풍기를 쓰지 않는 게 예방 차원에서 좋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